전기차는 19년 9만대에서 21년 7월 기준 18.1만대로 2배가 증가하였고,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관련 화재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
전기차 화재는 진압시 감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고,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하는 전기차는 불이 붙으면 쉽게 꺼지지 않는다. 또한 리튬이 물과 반응하면 다량의 유해가스가 발생해 화재 진압에 어려움이 있고 불이 붙은 전기차 배터리가 완전히 소화되기까지 수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방서는 전기차 화재가 발생했다는 가정하에 △내전복 착용
△방수를 통한 초기 진화 △ 질식소화덮개를 활용 차량 질식소화 △열화상 카메라 이용 내부 온도 확인 △수벽호스 활용 배터리 냉각 순서로 훈련을 실시하였다.
여수소방서장은 “매년 전기차 등록 대수가 증가함에 띠라 화재의 위험성도 동반될 수 있다”라며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장비 추가 도입과 다양한 훈련을 실시해 전기차량 화재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작년 10월 여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충전중이던 전기자동차 화재가 발생하여 질식소화포를 활용해 30분만에 화재 진압을 하였으며, 추가 2차 피해를 방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