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예술의전당은 22일 남구 송암동 광주실감콘텐츠큐브에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인공지능·문화예술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예술·공연 분야 혁신을 도모하고, 인공지능과 실감콘텐츠 기술 개발을 통한 새로운 예술 창작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광주의 대표산업인 인공지능산업과 문화예술산업 발전을 위해 상호협력키로 했다. 예술의전당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실감기술 콘텐츠 및 인공지능 관련 기술을 예술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예술과 공연의 발전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 영상기술을 기반으로 한 예술‧공연 기획을 통해 광주예술의전당‧GCC스튜디오 활성화와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에 공동 노력하는 등 지속할 수 있는 발전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윤영문 예술의전당장은 “이번 협약은 예술과 기술이 결합하는 중요한 첫걸음으로 앞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와 협업을 통해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것”이라며 “예술의전당이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예술을 접하며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광역시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는 22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 컨벤션홀에서 ‘해외바이어 단체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된장·고추장·김 등 케이(K)-푸드(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수출상담 139건, 100만달러 상당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수출상담회에서는 화장품·미용제품, 식품, 생활용품, 의료기기, 헬스케어 분야 제품을 생산하는 광주지역 50개 업체가 참여했다. 광주지역 업체들은 태국·일본·베트남·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미국·프랑스·멕시코 8개국에서 초청된 해외바이어 18개사를 대상으로 139건의 활발한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상담회에서 가장 높은 반응과 관심을 모은 업종은 케이 푸드(K-Food)였다. 지역 내에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숙성·발효한 된장과 고추장을 만드는 기업 담백원(대표 박민정)은 베트남 유통바이어 텅 닌 인포어트 엑스포어트 제이에스 컴퍼니(Tung Minh Import-Export JS Company)와 50만달러 상당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김 전문식품 기업인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는 나주 영산강 물줄기를 따라 청정환경에서 생산하는 ‘방울토마토’를 10월의 친환경농산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방울토마토는 한입에 쏙 들어가 먹기에도 좋지만 비타민C와 미네랄,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다. 나주 동강면 곡천리 송철수(57) 농가의 시설하우스(1ha)에서는 친환경 방울토마토 수확을 10월부터 본격 시작했다. 친환경농법을 20년 이상 실천한 송철수 농가는 지금까지 30여 종의 다양한 작물을 재배해오다 소득과 작업환경 등을 고려해 토마토를 최종 선택했다. 올해는 새로운 완숙토마토 품종인 ‘플럼토마토(Plum Tomato)’도 생산할 계획이다. 플럼토마토는 과육이 단단하고 쉽게 무르지 않아 신선 샐러드나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인기 품종이다. 송철수 농가는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토마토의 특성에 맞는 관리로 겨울은 물론 여름에도 고품질 토마토를 연중 생산한다. 연중 재배는 생산성 향상 및 노동력 절감 등 안정적 경영에 큰 도움이 된다. 2005년 전국 최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는 코트라 광주전남지원단과 협력해 태국 방콕에서 진행된 ‘2024 서울푸드 인 방콕(SEOUL FOOD in BANGKOK)’에 참가, 전남 농수산식품관을 운영하며 5천64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행사는 지난 20일까지 3일간 열렸으며, 코트라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식품전시회 ‘서울푸드(SEOUL FOOD)’의 첫 해외 진출 행사로 주목받았다. 태국은 아세안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를 자랑하는 국가다. 수도 방콕의 아이콘 시암에서 열린 이번 전시회는 기업 간 거래(B2B)와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가 함께 진행됐다. 전남에선 나주시농협공동사업법인, 맑고밝고따뜻한협동조합, 석곡농협, 신안새우젓(주), 좋은영농조합법인, (주)바다명가, (주)태산알엔디, (주)해미푸드, (주)해청정 등 총 11개 기업이 참여했다. 배주스, 유자차, 유기농 쌀, 전복, 김, 해조류 등 다양한 전남 특산품을 선보이며 서남아 시장에서 전남 농수산식품의 입지를 강화했다. 특히 B2B 전시회에서는 태국, 베트남을 포함한 아세안 및 서남아 시장
전남투데이 김윤걸 기자 | 한전KDN(사장 김장현)은 지난 19일과 20일, 양일에 거쳐 나주혁신도시 빛가람 호수공원 일대에서 ‘2024 KDN 상생마켓’ 행사를 개최했다. 한전KDN의 ‘2024 KDN 상생마켓(이하 상생마켓)’은 ‘빛가람 10년, 추억을 담다! 미래를 보다’라는 주제로 전라남도가 진행하는 ‘제10회 빛가람 페스티벌’과 연계하여 진행된 행사다. 한전KDN 상생마켓은 식자재․간식 등 지역특산품과 광주․전남 사회적경제기업의 우수상품을 소개하는 ‘KDN 상생장터’와 제로웨이스트 관련 제품 제작 체험과 판매, 한전KDN이 추진하는 KDN Eco-Life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Eco-Life 프리마켓’의 2가지 코너로 진행되었다. 이날 상생마켓에는 광주․전남의 사회적기업 20여개 사(社)가 참석하여 자사의 우수한 상품을 소개/제작 체험 기회를 제공하였고 나주목사고을 전통시장 관계자들이 지역특산품을 소개하는 등 관람객의 적극적인 호응을 얻었다는 평이다. 특히, 병뚜껑을 재활용한 귀여운 굿즈와 레진 키링 제작, 제로웨이스트 샴푸바․샤워바 제작, 커피박 재활용 키링 제작 등 직접 체험을 통해 버려지는 것을 일상생활에 재사용하는 것에 참여 시민들의 관심이
전남투데이 김윤걸 기자 |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은 인공지능(AI)과 OCR 기술을 접목한 ‘전기요금 복지할인 자격검증 RPA’를 개발하고, 단계적 시범운영을 거쳐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전국 사업소에서 확대 시행한다. 한전은 에너지복지 향상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하여 장애인, 다자녀 가구, 저소득층, 출산 가구 등 8개 복지 유형에 대해 전기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은 매월 복지할인 혜택을 받는 고객에 대한 자격 검증과 증빙자료 확인을 수작업으로 해 왔으며, 이는 연간 84만 건에 달한다. 한전은 이러한 반복 업무를 RPA로 자동화하여 복지할인 대상자적정 여부를 신속하게 판별하고 부정수급을 조기에 예방함으로써 58억 원의 비용 절감과 함께 복지할인이 꼭 필요한 고객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시범운영 결과 업무 효율이 약 80% 높아지는 등 직원들의 만족도와 업무 속도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조사되어, 고객들이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외에도 한전은 영업·송배전·ICT 등 업무 전반에 걸쳐 70종의 맞춤형 RPA를 통해 연간 30만 시간의 업무시간을 단축하고 라이센스 비용(연간 5억원)을 절감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는 올들어 3분기까지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5억 7천523만 달러로,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7% 증가한 규모로 전남 농수산식품의 세계시장 경쟁력을 입증한 셈이다. 같은 시기 연도별 수출액은 2021년 3억 9천350만 달러, 2022년 4억 2천167만 달러, 2023년 4억 7천284만 달러로 꾸준히 늘고 있다. 이같은 수출 증가는 전남에서 생산하는 김, 미역, 전복 등 수산물과 쌀, 배, 유자차 등 고품질 농수산물이 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은 결과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전남산 김은 2억 7천511만 달러를 기록하며 지난해보다 42.2%나 늘었다. ‘케이(K)-푸드’ 열풍에 힘입어 일본, 미국, 중국 등 기존 시장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폴란드, 네덜란드, 아랍 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까지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전복은 3천273만 달러, 미역은 1천822만 달러로 일본, 동남아 시장에서 수요가 크게 늘었다. 쌀은 2천895만 달러, 유자차는 1천857만 달러, 배는 818만 달러로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프리미엄 농산물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는 중소기업 제조업체 대상 공장 증·개축, 설비 구입 등 시설투자를 위한 시설자금 융자지원을 확대한다. 시설자금은 전남도에서 마련한 기금 630억 원으로 지원한다. 8년간 5억 원에서 최대 20억 원을 시중은행에서 저금리(3.0% 변동금리)로 융자받을 수 있다. 지원 대상은 제조업 전업률 30% 이상으로 공장 등록했거나 공장설립 인허가를 받은 기업이다. 기존에는 시설자금 융자지원 대상 중 제조업 관련 서비스업의 경우 보관 및 창고업과 화물 취급업은 2024년 상반기까지만 지원했으나 하반기 접수에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확대 변경했다. 경매나 공매에 의한 유휴공장 매입에 한정됐던 시설자금의 용도를 공장 매입도 가능하도록 확대해 시설투자를 늘리는 중소기업의 금융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또한 지금까지 자금 신청기업이 전남중소기업일자리경제진흥원에 직접 방문해 접수토록 했으나, 지난 7월부터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고 추천까지의 처리 과정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오수미 전남도 중소벤처기업과장은 “지속되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는 저수온, 강풍, 풍랑 등 자연재해로부터 선제적 수산양식 피해 대응을 위해 양식수산물 재해보험에 가입할 것을 당부했다. 하반기 재해보험 가입 대상 품종은 김, 전복, 해상가두리 어류 등 22종이다. 해당 품종을 양식하는 어업인이나 법인은 가까운 지구별·업종별 수협에 문의 후 가입하면 된다. 가입 기간은 12월 31일까지다. 전남도는 어업인 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와 함께 보험료의 90%까지 지원하고 있다. 재해보험 가입률 제고를 위해 가입 품종 확대 및 고수온에 취약한 품종의 주계약 담보 확대 등 제도개선 사항을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박영채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예측이 어려운 자연재해에 대비한 안전장치 확보 및 어업경영 안정 도모를 위해 양식수산물 재해보험 가입은 필수”라며 “하반기 품목별 가입 시기에 맞춰 재해보험에 적극 가입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난해 전남에서는 1천658어가에서 재해보험을 가입해 고수온, 태풍 등 피해로 55어가가 보험금 20억 원을 지급받았다.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광역시체육회가 스포츠 잔디에 25년 경력을 가진 전문가가 운영하는 ㈜영진조경과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2024년 10월 18일 체육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진행됐으며, 이번 협약은 경기장 잔디관리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체결됐다. ㈜영진조경은 스포츠 잔디 납품 및 시공 전문업체로,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 국내 최초로 하이브리드 잔디를 시공하는 등 축구장, 프로야구장 및 골프장 천연잔디 시공에 특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잔디 농장까지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월드컵경기장의 잔디 보식 및 생육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기술 정보가 공유 될 예정이며, 잔디 품질 향상을 위한 자문도 수시로 진행 할 예정이다. 월드컵경기장 담당자는 “11월27일 ACLE 5차전을 대비하여 롤잔디 보식 작업을 10. 18일까지 5일간에 걸쳐 완료했으며, 사후 관리를 위해 업무협약까지 체결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ACLE 3차전이 홈에서 개최되지 못한 것에 대한 펜이나 시민들의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하겠다.” 며 변하는 기상변화에 대비한 잔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는 빛가람 혁신도시 소재 공공기관인 한국전력거래소, IBK기업은행과 함께 서면으로 ‘사회적경제기업 동반성장협력 업무협약’을 하고 사회적경제기업 동반성장 지원을 확대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한국전력거래소는 ESG경영 일환으로 취약계층 고용과 사회서비스 제공에 앞장서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을 위한 지원정책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협약에 따라 한국전력거래소는 IBK기업은행에 30억 원을 예치하고, 예탁금의 기본 이자 0.5%인 1천500만 원을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전남도에 기탁한다. IBK기업은행은 예탁금을 활용해 도내 중소기업과 사회적경제기업에 대출을 지원하고 기업별 이자의 3.07%만큼 특례 감면한다. 특히 올해는 한국전력거래소가 예탁금을 지난해 대비 20억 원에서 30억 원으로 10억 원 증액하고, 기탁금 또한 1천만 원에서 1천500만 원으로 확대하는 등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폭넓은 지원으로 기업의 경영난 해소와 자립 지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협약에 따라 9월 현재까지 전남 사회적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광역시는 18일 광주글로벌모터스(GGM) 노사 갈등에 대해 강한 우려와 함께 “노사는 광주형 일자리의 원칙과 정신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GGM은 고비용·저효율의 대한민국 제조업 구조 혁신과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2019년 설립된 광주형 일자리의 성과물이다. 특히 GGM은 노사민정의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설립된 만큼 노사의 성실한 협력은 창업정신이다. 노사민정이 합의한 ‘노사상생발전협정서’에 따르면 GGM 노사는 누적 생산대수 35만대까지 상생협의회를 통해 근무환경과 조건 등을 협의하기로 했다. GGM은 현재까지 14만4000여대를 누적 생산하고 있으며, 고용인원은 690명이다. 이 중 지역주민이 약 96%이고, 20‧30대 청년은 82% 이상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과 청년 취업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GGM은 특히 올해 캐스퍼 전기차 생산 및 해외 수출이라는 중대 전환점을 맞고 있다. 또 내년까지 200여명의 신규 인력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노조가 최근 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