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겨울철 화재예방 실천법.

여수소방서 화학구조대 소방사 서혜승

 

10월부터 기습적인 추위에 주말 아침 기온이 64년만에 가장 낮았고 설악산에는 작년보다 보름 일찍 첫 눈이 내렸다는 뉴스가 나왔다. 그래서 인지 올 겨울 시작일은 예년과 비슷했지만 추위는 더 빨리 찾아온 것 같다.

 

추위가 일찍 시작되어 날씨가 건조해지고 난방기구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화재가 발생 위험이 커지고 있다. 화재예방을 위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몇가지를 알아보자.

 

첫째.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전기, 가스관련 난방기구 등에 대해서 철저하게 안전관리를 실시하여야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전기장판을 사용하기 전 KC마크와 EMF 마크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사용 전 전선의 파열여부를 확인하고 장판이나 콘센트에 낀 먼지를 제거한다. 장기간 보관하여 접혀있던 부분에 열선 손상으로 인하여 발열, 열선의 단선 등 파손되거나 마모된 곳이 있을 경우 화재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유사시를 대비하여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자. 소화기와 단독 경보형 감지기는 주택화재 및 인명피해를 방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소방시설이다.

 

셋째. 담배꽁초는 계절을 가리지 않는 주요 화재 발생 요인이지만 특히 겨울철에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겨울같이 건조한 날씨에 주로 발생하는 거대한 산불도 시작은 담배꽁초 같은 미약한 불씨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이 작은 불씨하나로 수십억원의 재산피해 등의 손해가 발생하였는데 이는 조금만 신중했다면 충분히 예방 가능한 것이었다. 담배를 다 피우고 나서 불씨는 끌 때는 절대로 끝을 손가락으로 튕겨서 끄지 말고 바닥에 비벼서 끄고 확실히 불씨가 제거 됐는지 확인하고 지정된 장소에 꽁초를 버리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