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전남’ 정책 추진 함께 간다

현장 최고위원회의·예산정책협의회 국비 확보 논의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광주·전남을 찾아 지역 현안 해결과 국비 확보 방안을 논의하는 예산정책협의를 열고 민선 8기 광주·전남지역의 주력산업 추진에 힘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이재명 대표, 박홍근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광주광역시청과 전남도청에서 최고위원회의 및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였다.

 

강기정 시장 “광주, 대한민국 AI반도체 실리콘밸리로 성장 건의”
광주, 국가 주도 군공항 이전 / 미래차 국가산단 조성 등 

 

광주광역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2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강 기정 광주시장은 ▲대한민국 실리콘밸리로 도약하기 위한 AI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마지막 한 명까지 5·18행방불명자를 찾기 위한 당 차원의 협력 등을 요청했다.

 

먼저 강기정 시장은 광주가 명실상부한 AI선도도시가 되고 대한민국 실리콘밸리로 성장하기 위해 “AI집적단지 1단계를 고도화키고, AI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국비 지원에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한 강 시장은 5·18행방불명자와 관련해 “마지막 한 사람까지 찾을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 하겠다”며 “이재명 대표가 5·18 등 국가폭력에 대해 공소시효를 배제하기로 한 점에 적극 공감하고 민주당이 역사 앞에 화답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강 시장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전남과의 상생협력 의지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강 시장은 “천년의 역사를 함께한 광주와 전남은 화순 동복댐, 공동혁신도시 기금문제 등 상생을 통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며 “민선 8기 상생 1호 사업인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등 더 큰 광주, 더 큰 전남을 위해 초광역협력에 뜻을 모은 만큼 여러분이 광주와 전남의 새로운 변화에 힘을 모아 달라”고 전했다.

 

이에 이재명 당대표는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수도권만 사는 게 아니라 지역이 함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5·18 등 반인권적인 국가폭력에 대한 소멸시효 특례를 인정하는 법을 만들고 이와 함께 광주 성장 발전을 위한 다른 사항들도 잘 챙기겠다”고 전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광주의 목소리를 잘 찾아서 예산 심의 과정에 반영하겠다”며 “먼저 정부가 일방적으로 삭감한 지역화폐 예산 문제는 당의 명예를 걸고 되살리겠고 AI사업, 미래모빌리티 국가산단 조성 등 국비사업도 확실히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광주시는 정책현안으로 ▲국가주도 군공항 이전을 위한 법안 마련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광주 미래자동차 국가산단 조성 ▲국가지원형 복합쇼핑몰 유치 지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국비지원 확대 등 총 5건을 더불어민주당에 건의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지역 현안 지원 강력 건의

전남, 국립 의과대 설립 / 농수협 중앙회 전남 이전 요청

 

한편 이날 오전 전남도청에서 열린 정책협의회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새 지도부 출범 후 민생 해결을 최우선으로 내세우는 더불어민주당에 도민들의 기대가 대단히 크다”며 “더불어민주당의 뿌리인 전남에서 지역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대도약을 이끌도록 특단의 지원과 배려를 부탁한다”고 지역 현안 해결을 강조했다.

 

국립의과대학 전남 설립과 관련해 “타 지역으로의 중증 응급환자 유출률이 48.9%에 이르고 연간 70만 명의 환자가 상급종합병원을 찾아 대도시로 떠나고 있다”며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과 상급 종합병원이 없는 전남에 공공의료를 총괄하는 사령탑이 될 국립 의과대학이 조속히 설립되도록 더불어민주당에서 앞장서 달라”고 건의했다.

 

또한“농생명 금융 융복합 허브 조성을 위해 농협 중앙회, 수협 중앙회 등 공공기관이 전남으로 이전되도록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전라선 고속철도와 관련, “전남과 전북 주민들의 교통복지 확보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예타 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했고 경전선 전철화(광주 송정~순천) 사업에 대해선 “순천 시민의 염원인 도심 통과 구간 우회 노선을 반영하고 예타 면제까지 이뤄질 수 있는 적극적인 지원으로 지역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해달라”고 건의했다.

 

또한“쌀값 하락세를 진정시키고 쌀 수급 안정화를 위해서는 근본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쌀은 우리 농업의 근간인만큼 쌀 수급 문제를 시장에 맡기지 않고 정부가 적극 개입하도록 민주당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도 ▲전남․광주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 제정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구축 ▲쌀 수급 및 쌀값 안정대책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대 및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개정 ▲지방도․지방하천 국가지원 확대 등 정책현안에 대한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해남 솔라시도 남도 달빛 수변 공연장 조성 등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 준비사업 ▲국립난대수목원 등 예타조사 중인 사업 조기 통과 ▲우주발사체 사이언스 컴플렉스 조성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설립 ▲광양항~율촌산단 연결도로 개설 ▲조선․해양구조물 스마트 운송관리 플랫폼 구축 ▲수출용 수산물 급속 동결시스템 구축 ▲어선건조 진흥단지 구축 등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 꼭 반영돼야 할 주요 사업에 대해서도 특단의 지원과 배려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대표는 “전남지역 당면 과제와 필요 예산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면밀히 살피겠다”며 “민생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전남을 더 잘 사는 곳으로 만드는데 당 차원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국회 예산 심의단계에서 기재부와 중앙부처는 물론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밀히 협의하는 등 국회 최종 의결까지 정부안 미반영 사업을 재정비해 최대한 많은 예산을 확보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