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지키자!

 

날씨가 따뜻해질수록 대기는 더 많은 수분을 머금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비가 더 자주 강하게 내리게 되는데, 특히 단시간에 특정 지역에 엄청난 비가 내릴 수 있다. 파키스탄에선 엄청난 폭우가 쏟아졌다. 기록적인 7, 8월 강수량으로 인해 3300만명 이상이 피해를 입었다.


자연재난으로부터 자신과 가족은 물론 이웃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있다.


먼저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호우특보가 예보된 때에는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고,  호우가 발생하기 전에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외출을 자제하고 수시로 기상상황 및 거주지역 주변 위험상황, 재난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등산, 야영, 물놀이, 낚시 등을 멈추고 즉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저지대나 상습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건물 등에서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차량이나 시설물 등의 보호 조치를 해야 한다.


(가정) 하수구나 집 주변의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고 막힌 곳은 뚫어야 한다.


(지하주차장, 지하 공간) 침수가 예상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건물 등에서는 모래주머니, 물막이 판 등을 이용해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대피를 권고하거나 명령하는 경우 둔치 주차장에 주차한 차량을 이동시켜야 하며, 대피 안내 수신을 위해 차량에 연락처를 남겨두어야 한다.


(농촌) 농경지 용ㆍ배수로와 논둑을 정비해 피해를 예방하고, 물꼬를 조정해야 한다.


단, 비가 오기 전(예비특보 단계)에만 조치해야 한다.


(어촌) 선박은 단단히 결박하거나 육지로 인양하고, 어망ㆍ어구 등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해 재난 발생에 대비해야 한다.


비상시 신속히 응급용품을 가지고 대피할 수 있도록 사전에 배낭 등에 모두어야 한다.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조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두어야 한다.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 주변의 대피약자 안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비상시 대피방법을 미리 전달해야 한다.


집중호우로부터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려면 열거한 사항을 관심갖고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