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일방통행’ 반복… “민심 경청하겠다”

“국정 방향 옳지만 국민이 변화 체감 못 해”
준비된 원고 메시지, 국무회의 통해 총선 패배 입장 밝혀

 

전남투데이 김용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정 방향이 옳고 좋은 정책을 추진했지만 국민이 변화를 체감하지 못한 것을 여당 총선 참패의 원인이라 진단하면서 기존 국정운영 노선에 변화가 없을 거라고 예고했다. 의과대학 정원 증원은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취임 이후 지난 2년 동안 국민만 바라보며 국익을 위한 길을 걸어왔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데에 모자랐다고 생각한다”고 총선 참패의 원인을 진단했다.


윤 대통령은 “결국 아무리 국정의 방향이 옳고 좋은 정책을 수없이 추진한다 해도 국민들께서 실제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면 정부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고 하더라도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다고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어려운 서민들의 삶을 훨씬 더 세밀하게 챙겼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예산과 정책을 집중해서 물가 관리에 총력을 다했다”며 “그러나 어려운 서민들의 형편을 개선하는 데에 미처 힘이 닿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한 “정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정책과 현장의 시차를 극복하는 데 부족함이 많았다고 생각한다”면서 ‘시간 부족’을 탓하기도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 머리발언을 통해 4·10 총선 여당 참패 관련 입장을 밝히자, 정치권 안팎에선 ‘하고 싶은 말만 쏟아내는 일방통행’이 이번에도 반복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간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총선 관련 의견을 직접 국민에게 전달하는 형식으로 기자회견, 대국민 담화 등을 검토해왔다. 그런데 원래 이날로 예정돼 있던 윤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관련 언급을 하지 않는 것도 어려운 만큼, 머리발언 생중계를 통해 입장을 밝히는 것으로 15일 결정됐다는 게 대통령실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하지만 국무회의는 각 부처 장관에게 대통령이 각종 지시를 내리는 자리로, ‘대국민 소통’과는 거리가 멀다. 게다가 기자들과 질의응답이 오가는 기자회견과 달리, 국무회의에선 준비된 원고를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만 내놓을 뿐이다. 이날 윤 대통령은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했지만, 그 첫발부터 제대로 된 소통은 아니었던 셈이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오히려 국민들을 더 화나게 만드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국무회의 발언은 기본적으로 국민들에게도 전달된다”며 “국무위원들이 함께 자리하기 때문에 국정운영 차원에서 ‘메시지’에 중점을 두고 발언했다고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는 다양한 소통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