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 가득 채운 시민들

가슴에 노란 리본, 마음에 새긴 약속 “절대로 잊지 않을게”

 

전남투데이 박상훈 기자 |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은 16일 전국 각지에선 유가족·시민단체와 정부기관, 지자체 등이 마련한 추모행사가 잇따라 열렸다. 참사가 일어난 지 10년이 지났지만 가족을 떠나보낸 유족들은 여전히 그리움과 상실감에 아파했고, 참석한 시민들도 유족의 슬픔에 공감하며 ‘안전 사회’를 위한 노력에 함께할 것을 다짐했다.


경기도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오후 3시에 열린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는 3천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석해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스텔라데이지호 유가족도 참석했다. 


정치권에서는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 등이 참석했고,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이민근 안산시장도 자리를 지켰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 자리에서 김종기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10년은 우리 가족들에게 하루하루가 너무나 고통스럽고 감내하기 힘든 시간이었다”며 “윤석열 정부는 세월호 참사 지우기를 중단하고 대통령 공식 사과와 함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당연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해수부장관은 추도사에서 세월호 참사가 ‘해상 사고’라는 점을 강조하며 “다시는 소중한 생명이 희생돼서는 안 되기에 정부는 재해와 사고로부터 자유로운 바다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를 대표해 나온 김동연 경기지사는 “아이들이 돌아오기로 했던 금요일은 520번이나 지나갔는데 여전히 달라지지 않은 대한민국의 현실을 본다”고 말했다. 


세월호가 출항했던 인천과 순직 공무원 등이 안장된 대전 현충원에서도 추모행사가 열렸다. 


서울에서는 오후 4시16분 중구 서울특별시의회 앞 세월호 기억공간에서 ‘세월호 참사 10주기 시민 기억식’이 열렸고 충북에서는 세월호충북대책위원회 등이 ‘세월호 참사 10주기 충북기억문화제’를 여는 등 광주와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도 시민단체 주도로 추모행사가 열렸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