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미 후보, 고령화 사회 대비 간호·돌봄 체계 변화 위해 머리 맞대

간호정책특보 임명하고 간호법 제정에 의지 밝혀
장기요양기관협회 현장 이야기 듣는 정책 간담회 개최

 

전남투데이 장은영 기자 | 광주 서구(을) 강은미 후보는 4일 간호협회 회원들을 주축으로 하는 간호정책특보 임명식과 (사)한국장기요양기관협회 광주지부와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강은미 후보는 “저출산·초고령사회에서 국민의 보편적 건강보장 및 간호돌봄체계 구축은 필수고, 체계 마련에 있어서 현장의 전문가 목소리가 반영되어야 하므로 정책 특보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강은미 후보는 “의사들이 의료현장을 떠나 있는 지금, 의료현장을 지키고 있는 건 간호사들이다. 여러분의 노고 잊지 않겠다” 발언하며 간호사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또한, 강은미 후보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으로 간호법의 필요성에 대해서 국민이 공감하고 계시기 때문에 22대 국회로 들어가 반드시 간호법 제정에 힘을 쏟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정순복 대한간호협회 대외협력위원이 단장을 맡은 간호정책특보단은 강은미 후보의 간호정책에 대해 제언과 당선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은미 후보는 21대 국회에서 간호법 제정, 간호사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힘써왔다 지난 3월 13일에는 광주간호사회와 대통령 거부권으로 좌절된 간호법 제정, 간호사 노동환경 개선, 간호돌봄체계 구축 노력 등에 협약을 맺었다.

 

이어서 강은미 후보는 장기요양서비스 현안에 대해 (사)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광주지부와 정책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황옥화 회장, 선종철 부회장, 안덕희 부회장, 권미향 서구지회장 등 임원 14명이 참석했다. 황옥화 회장은 주요 현안을 설명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해 주었다.

 

강은미 후보는 “돌봄을 책임지고 있는 종사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마음을 전하고 “장기요양서비스는 국민의 노후 돌봄을 책임지고 있는데, 제도가 복잡하고 정비 되어있지 않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관들이 문제를 제기한 요양기관 임차허용에 대해서는 “많은 부작용이 있어, 국감 때도 지적한 사항이다”라고 말했다.

 

강은미 후보는 21대 국회에서 장기요양보험 국고지원 30% 확대 법안, 장기요양 공공성을 확보하고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법안을 발의했다. 강은미 후보는 “22대 국회에서도 장기요양서비스 체계를 정비하고, 종사자 처우를 개선하는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녹색정의당은 국공립 장기요양시설 30% 확대, 방문재활급여 등 장기요양급여 다양화, 요양보호사 고용안정 및 처우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