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칼 테러 발언’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사퇴

尹대통령, 사의 수용 ‘민심 악화’에 총선악재 차단 관측

 

전남투데이 김용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기자들과의 대화에서 과거 언론인에 대한 테러 사건을 언급해 논란이 된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20일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황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사의 수용은 앞서 지난 14일 관련 보도가 나간지 엿새 만이다.


황 수석은 당일 기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과거 언론인에 대한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해 논란이 됐다.


KBS 기자 출신인 황 수석은 지난 14일 기자들과 식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고 말한 뒤 “내가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해 파문이 일었다.


해당 발언이 알려지자 야권은 일제히 황 수석 해임을 요구했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문제가 불거지자 황 수석은 보도 이틀 후인 16일 입장문을 내고 “국민 여러분과 언론인, 테러 피해자인 고 오홍근 기자의 유족들에게 사과드린다”고 밝혔지만 야권과 언론단체들이 사퇴를 촉구한 데 대해선 “앞으로는 공직자로서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고, 더 책임 있게 처신하겠다”며 사실상 사퇴를 거부한 바 있다.


대통령실도 앞서 지난 18일 입장문을 내고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었다.


하지만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특히 수도권 등에서 여론이 악화하는 듯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여당 지도부와 수도권 출마자들을 중심으로 황 수석 거취에 대한 압력이 갈수록 세졌다.


윤 대통령의 사의 수용은 이 같은 대응에도 총선을 앞두고 야권은 물론 여당내부에서도 황 수석의 사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자 결단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던 이종섭 주호주대사 부임 논란까지 황 수석 문제에 겹쳐 당정 간 충돌로 비화할 조짐마저 보이자 불과 3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차단하고자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