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 교수 ‘집단사직’ 결의… 의료현장 ‘최악의 상황’ 우려돼

정부 “의대 교수들 사직서 심각한 우려… 생명 두고 협상 안 돼”
국립중앙의료원장 “환자 생명 볼모로 단체행동… 절망스럽다”

 

전남투데이 이현승 기자 |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병원을 떠난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마저 가시화하면서 의료 현장의 ‘대혼란’이 불가피해졌다.


지난 15일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회의에는 20개 의대가 참여해 그중 16개가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고 나머지 4개는 내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 현장에서 환자 곁을 지키겠다고 밝혔지만, 현장은 이미 ‘최악의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의료계 내부에서는 의대 교수들이 집단행동에 더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전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선배 의사들이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을 옹호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지적하면서 “특히 의대 교수들이 환자 곁을 떠나겠다”고 밝힌 데에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의사 중에서도 가장 정점에 있는 의대 교수님들이 이렇게 얘기하시는 건 절망스러운 상황”이라고 개탄하며 “의대 교수들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끝까지 대화하고 설득해서 전공의와 정부가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생명 두고 협상은 안된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18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어떠한 경우라도 국민 생명을 두고 협상을 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우려와 정부의 거듭된 당부에도 이러한 의사를 표명한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대화와 타협의 장을 만들기 위해 집단으로 환자 곁을 떠나겠다는 말도 국민들께서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의대 정원 2천명 확대는 국민 생명 보호를 위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해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급한 과제”라며 “정부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면서도 의료계와의 대화와 설득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