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감싸려고 한동훈 토사구팽 시키려 하나?

국민의힘 내부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부인 김건희 여사 리스크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 대응을 두고 대통령실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충돌하는 양상을 빚고 있다. 총선을 채 80일도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여권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을 비롯한 이른바 ‘김건희 리스크’ 대응을 두고 대혼란에 빠졌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가 한 위원장을 만나 사퇴를 요구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한 위원장은 즉각 “국민보고 나선 길, 할 일 하겠다”며 사퇴할 뜻이 없음을 공개했다. 여당 비대위가 출범 한 달도 안 돼 김 여사 문제로 다시 혼란에 빠진 모습은 볼썽사나울 수밖에 없다.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 논란까지 겹쳐 정치적 중립 문제도 불가피해졌다.


대통령실은 한 위원장 관련 보도에 대해 “비대위원장 거취 문제는 용산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의 ‘시스템 공천’ 의지를 강조하면서 한 위원장에 대한 신뢰 논란을 부인하진 않았다. 


대통령실에선 한 위원장의 최근 공천에 대해서도 우려를 전달했다고 한다. 한 위원장이 최근 김경율 비대위원의 서울 마포을 출마를 알리자, ‘사천’ 논란이 불거진 사실을 지목한 것이다. 


하지만 김 비대위원이 ‘명품백 사과’를 강하게 주장해온 점에서 대통령실 해명은 옹색해 보인다.


국민이 더 관심을 두고 분노하는 건 ‘디올백’일 것이다. 대통령 부인이 수백만 원짜리 명품가방을 사저에서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안기는 충격은 쉬 가라앉지 않는다. 영부인이 김영란법 적용이나 처벌 대상인지와는 아무 상관없다. 


그나마 도이치모터스 사건은 결혼 전 일인 데다 검찰 수사까지 거친 사안이지만, 명품백 사건은 국가 최고 권력자 부인의 도덕성을 만천하에 적나라하게 드러냈기에 결이 완전히 다르다. 이대로 라면 ‘도이치모터스 사건’과 ‘디올백 사건’은 총선 정국을 뒤흔들 가능성이 크다. 김 여사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연루된 의혹은 야당에 의해 특검법 국면으로 넘어간 상태다. 


이런 가운데 이날 회동을 두고 ‘여권에서 한 위원장 사퇴 요구가 나왔다’라는 보도가 나왔고, 한 위원장은 보도 내용을 부인하지 않고 대신 “국민보고 나선 길, 할 일을 하겠다”라는 입장을 기자단에 공지했다. 그러면서 “사퇴를 요구한 건 여권 주류가 아니라 대통령실이다”고 했다. 이에 대통령실도 “비대위원장 거취 문제는 용산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라고 대응했다. 


이번 충돌은 공무원의 당무 개입을 금지한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어 대통령실은 정확한 사실을 공개해야 한다. 더 우려되는 것은 대통령실이 당 대표 진퇴를 좌우하고 있다는 의구심이다. 윤 정부 출범 이후 이준석 대표 체제를 무너뜨리고 김기현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실 입김이 작용했다. 


이번 한 위원장의 사퇴설은 윤석열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김경율 비대위원 낙하산 공천’ 논란으로 ‘윤 대통령이 한 위원장에게 보냈던 기대와 지지를 철회했다’라는 취지의 보도를 사실상 확인하면서 한 위원장에게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것이다. 


대통령실과 한 위원장의 갈등이 벌써 국정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예정됐던 다섯 번째 민생토론회에 불참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네 차례 민생토론회를 직접 주재한 바 있다. 이날 민생토론회는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이 주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토론회 불참을 두고 정계에서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퇴논란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온다.


총선이 목전이다. 한 위원장의 사천 논란은 경솔했던 측면이 있다. 


국민의힘이 등 돌린 민심을 회복하기 위해 혁신을 내걸고 ‘한동훈 비대위’ 체제를 출범시킨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았다. 여권이 속히 ‘김건희 리스크’에 대한 해법을 진솔하게 모색하지 않으면 자칫 회복 불능의 사태를 맞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