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 힘은 위대하다

옛날에 한 선비가 과거시험을 치르러 한양에 갔다. 시험을 치르기 이틀 전에 연거푸 세번이나 꿈을 꾸었다.


첫 번째 꿈은 벽 위에 배추를 심는 것이었고, 두 번째 꿈은 비가 오는데 두건을 쓰고 우산을 쓰고 있는 것이었으며, 세 번째 꿈은 마음으로 사랑하던 여인과 등을 맞대고 누워있는 것이었다.


세 꿈이 다 심상치 않아 점쟁이를 찾아가서 물었더니 점쟁이 하는 말이 “벽 위에 배추를 심으니 헛된 일을 한다는 것이고, 두건을 쓰고 우산을 쓰니 또 헛수고 한다는 것이며, 사랑하는 여인과 등을 졌으니 그것도 헛일이라는 것이니 어서 빨리 고향으로 돌아가는게 좋겠소” 라고 해몽을 해 주었다.


점쟁이의 말을 들은 젊은이는 풀이 죽어 고향으로 돌아가려고 짐을 챙기는데 “아니 시골선비 양반! 내일이 시험치는 날인데 왜 짐을 싸시오?” 하며 여관주인이 자초지종을 물었다.


풀이 죽은 젊은 선비가 꿈이야기를 하자 여관 주인이 환한 미소를 지으며 해몽을 해 주었다.


“벽 위에 배추를 심었으니 높은 성적으로 합격한다는 것이고, 두건을 쓰고 우산을 썼으니 이번 만큼은 철저하게 준비했다는 것이며, 몸만 돌리면 사랑하는 여인을 품에 안을 수 있으니 쉽게 뜻을 이룬다”는 것이구려! 그러니 이번 시험은 꼭 봐야 하겠소”


여관주인 말을 들은 젊은 선비는 용기를 얻어 과거시험을 보았는데 높은 성적으로 합격할 수 있었다.


같은 내용을 놓고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긍정의 힘은 위대하다’ 고 했다. 모든 사물을 긍정적인 사고와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 볼 때에만 거기에서 새로운 창조가 발견되며, 새로운 신화를 창조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한 여인이 있었다. 그녀의 표정은 항상 ‘매우 밝음’이었다. 그녀는 그 밝은 표정으로 주위 사람들을 늘 즐겁게 해 주었다. 그러나 이 여인이 10살 때 고아가 됐다는 걸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한끼 식사를 위해 혹독한 노동을 해야 했던 어린 시절, 소녀는 돈을 ‘땀과 눈물의 종잇조각’이라고 불렀다.
이 소녀에게는 남들이 갖지 못한 자산이 하나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낙관적 인생관으로 어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비관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엄마가 되어 여섯 자녀 중 한 아이가 숨을 거두었을 때에도 “아직 내가 사랑 할 수 있는 아이가 다섯이나 있는 걸?” 이라고 말했다.


한창 정치활동을 왕성하게 하던 남편이 39세 때에 어느날 갑자기 걸음걸이가 곤란해져 다리를 쇠붙이에 고정시키고 휠체어를 타고 다녀야 했다. 


절망에 빠진 남편이 방에서만 지내는 것을 말없이 지켜보던 아내는 비가 그치고 맑게 개인 어느날, 남편의 휠체어를 밀며 정원으로 산책을 나갔다.


“비가 온 뒤에는 반드시 이렇게 맑은 날이 옵니다. 당신도 마찬가지예요! 뜻하지 않은 병으로 다리는 불편해졌지만 그렇다고 당신 자신이 달라진 건 하나도 없어요! 여보! 우리 조금만 더 힘을 냅시다!”
아내의 말에 남편이 대답했다.
“하지만 나는 영원한 불구자요! 그래도 나를 사랑하겠소?”
“아니 여보! 그럼 내가 지금까지 당신의 두 다리만을 사랑했나요?”


아내의 이 재치있는 말에 남편은 용기를 얻었다. 아내의 사랑과 격려는 남편을 다시 일으켜 세웠고, 훗날 미국 대통령이 되었으며 미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4선 대통령이 되어 경제 대공황으로 절망에 빠진 미국을 구출해냈다.


이 여인이 바로 미국의 제 32대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의 부인, <엘리너 루스벨트>로 미국인들의 가슴 속에 ‘영원한 퍼스트레이디’로 살아 숨쉬고 있다.

 

다음은 <엘리너 루스벨트>가 쓴 글의 일부이다.

 

“삶은 선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삶을 스쳐 지나갑니다. 그러나 진정한 친구들만이 당신의 마음 속에 선물을 남깁니다. 스스로를 조절하려면 당신의 머리를 사용해야 하고, 다른 사람을 조절하려면 당신의 마음을 사용해야 합니다.
노여움(anger)이란 위험(danger)에서 단 한 글자가 빠진 것입니다.
누군가가 당신을 처음 배신했다면 그건 그의 잘못이지만 그가 또다시 당신을 배신했다면 그땐 당신의 어리석음 때문입니다. 큰 사람은 아이디어를 논하고 보통 사람은 사건에 관해 토론하며 작은 사람은 사람들에 대해 얘기합니다.
돈을 잃은 자는 많은 것을 잃은 것이며 친구를 잃는 자는 더 많은 것을 잃은 것이며
신의를 잃은 자는 모든 것을 잃은 것입니다. 아름다운 젊음은 우연한 자연의 현상이지만, 아름다운 노년은 예술작품입니다.
어제는 ‘역사’이고, 내일은 ‘미스테리’이며 오늘은 ‘선물’입니다.

 

조은별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