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방일 마무리… 극명히 갈린 정치권 평가

與 “한일, 파트너 국가로 거듭난 것… 野 트집은 반일 선동”
민주 “尹, 日침략론자 발언 인용…친일 넘어 숭일 외교”

 

전남투데이 박동운 기자 |  대통령실이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외교는 커다란 성공”이라고 자평했다. 


이도운 대변인은 19일 오후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지난 16일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됐다는 평가가 한일 양국은 물론이고 국제사회에서도 공통되게 나오고 있다”며 매우 성공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성과를 두고 여야간 날선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친일 넘어 숭일외교”라고 맹폭했고 국민의힘은 “이재명 막말이 ‘北지령’ 을 의심케 한다”고 받아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게이오대 연설 중 인용한 오카쿠라 덴신은 ‘조선은 원래 일본 영토’라던 한국 멸시론자”라며 “대한민국 대통령이 어떻게 식민 지배에 적극적으로 찬동했던 침략론자의 발언을 인용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에 국익과 국민 자존을 팔아버린 것도 부족해서 조선 총독이라도 자처하려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윤 대통령은 침략론자의 발언을 인용한 이유를 똑똑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또한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내줄 수 있는 것을 모두 내주고도 적반하장의 청구서만 잔뜩 받고 온 사상 최악의 외교 참사”라며 “정부와 여당이 한통속이 되어 국민 자존감을 무너뜨린 사건”이라고 직격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안보·경제 분야의 성과를 평가하는 동시에 야당이 반일 정서에 기대 트집을 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제 한일 양국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 국가로 거듭난 것”이라고 평가하며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순방이 끝나기도 전에 외교 성과를 몽땅 불살라버렸다. 가짜뉴스와 왜곡된 정보를 퍼트리는 것도 모자라 심지어는 만찬 장소까지 트집을 잡고 있다”면서 “반일 정서에 기댄 선동의 DNA가 몸 밖으로 흘러넘쳐 주체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한일 정상회담 규탄’ 범국민대회에 이재명 대표 등 민주당 인사들이 참석한 것도 맹비난하며 “시민들의 나들이까지 방해하면서, 집회를 여는 이유는 단 하나 이 대표 방탄”이라며 “체포동의안 부결에서 누더기가 된 방탄 갑옷을 ‘죽창가’로 땜질하려 하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