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연구정보원, ‘제8회 고등학생 독서토론한마당’ 실시

올해 8회째, 깊이 있는 토의와 토론을 통해 대화와 소통의 힘을 키워

 

전남투데이 한동주 기자 | 광주교육연구정보원이 지난 5일 ‘2022 제8회 고등학생 독서토론한마당’을 실시했다.


7일 광주교육연구정보원에 따르면 ‘고등학생 독서토론한마당’은 올해로 8회째를 맞았다. 독서의 재미는 책 한 권을 읽는 데서 오는 것이 아니라 읽은 책에 대해 생각하고 이야기할 때 생겨난다는 취지로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됐다.


이번 행사에는 광주 관내 고등학교 20교 학생 56명이 참석했다. 학생들은 사전에 제시된 ‘불편한 편의점(김호연 저)’, ‘행복의 지도(에릭 와이너)’ 등 두 권의 주제도서를 읽은 후 행사에 참여했다.


이날 독서토론한마당은 ▲순환이동(월드카페) 토의 ▲입론, 교차조사, 반론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된 세다(CEDA-Cross Examination Debate Association)토론 ▲토론콘서트 등으로 펼쳐졌다. 특히 학생들은 토론콘서트를 통해 ‘행복은 소득과 비례한다’는 논제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공유했다.


금호고 김민준 학생은 “이번에 토의와 토론을 많이 경험하고, 어떻게 하면 내 의견을 논리있게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을 듣고 상호 협력적인 태도로 발언하는 과정을 보며 소통과 대화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광주교육연구정보원 박철신 원장은 “이 자리는 누가 더 말을 잘 하는지 겨루는 대회가 아니라 독서를 바탕으로 다양한 생각을 더하고 나누는 축제“라며 ”토론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더라도, 나의 실수, 남의 실수에 대해 관대해지는 마음과 그런 상황들의 실타래를 풀어가는 전략들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광주광역시 교육청]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