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광주·전남 동복댐 상생발전 협약 체결

해묵은 갈등 ‘동복댐’, 광주·전남 상생의 길 열었다

 

전남투데이 한동주 기자 | 민선 8기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가 수십 년간 이어져온 지역갈등을 해결하고 본격적인 상생의 길에 나섰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1일 오후 동복댐 일원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 구복규 화순군수와 함께 ‘동복댐 수질개선 및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7월 열린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가 동복댐 건설 정비사업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한 뒤 약 3개월 만에 속도감 있게 추진됐다.


광주시민의 상수원인 동복댐은 1986년 광주시가 광역시로 승격되면서 광주·전남 간 관리권 이양 문제가 발생했다. 지역민 재산권 및 관광명소인 화순적벽 활용 등을 두고 수십 년간 갈등이 이어져왔으나 이번 협약으로 지역 숙원을 해결하고 광주·전남 상생에 새로운 발걸음은 한 발짝 더 내디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화순군 이서면 소재 동복댐 상수원보호구역은 기존대로 광주시에서 총괄하되 망향정으로 가는 적벽탐방투어 구간 내 시설물은 화순군이 운영·유지보수 및 안전관리한다.


광주시와 화순군은 동복댐 수질개선과 상생발전을 위해 댐건설 관련법에 따라 마을회관·농로 건설 및 하천정비 등을 실시할 수 있는 동복댐 주변 정비사업 재원을 마련키로 했다.


이번 댐주변 정비사업의 재원은 댐건설 관련법에 따라 총사업비 233억원 중 광주시가 210억원을 10년간 연 21억원씩 분할 지원하고, 화순군 등에서 23억원을 보조하기로 합의했다.


전남도는 광주시와 사전 협의를 통한 댐 주변지역 정비사업 계획 수립 및 사업관리 등을 총괄한다.


강기정 시장은 “전남이 커야 광주가 클 수 있고 광주·전남은 하나의 공동운명체인 만큼 서로 이익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해야 한다”며 “지역균형발전 등 현안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상생의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이번 협약과 별도로 1971년 동복댐 건설로 인한 낙후된 주민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농기계구입, 학자금지원 및 지역문화축제 행사지원 등 2002년부터 2022년 현재까지 약 151억원을 지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