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희 전남도의원 “경도 레지던스․연륙교 지역사회 의견 충분히 반영해야”

여성폭력피해자 지원 소극적…여수, 운영부실로 시설장 없는 시설 네 곳

 

 

[전남투데이 김수린 기자] 전남도의회 강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6)이 지난 8일 제356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여수 경도에 계획 중인 생활형 숙박시설(레지던스)과 연륙교 개설에 지역 사회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남도는 지난 7월, 여수 경도에 대규모 해양관광단지를 개발 중인 미래에셋이 제출한 지하 3층, 지상 29층, 총 11개 동, 1,184실 규모의 레지던스 신축 계획에 대해 건축경관공동소위원회 심의를 통해 ‘건축물의 규모와 층수 하향 검토’ 등을 들어 조건부 의결했다.

강 의원은 “경도 레지던스 신축이 당초 계획에서 별반 달라진 것이 없이 조건부 의결됐다.”고 밝히고, “지역사회의 문제제기는 계속되고 있고, 심지어 전라남도 건축경관위원회가 제기한 경관과 조망 등이 개선되지 않은 상태로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경자청)의 허가 여부 결정을 앞두고 있다.”면서 전남도가 의결 조건을 명백히 해야 한다는 입장과 함께 전남도의 책임 있는 대책을 요구했다. 

또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경도지구 진입도로 개설공사(연륙교) 입찰과정에서 금성아파트 주민들의 민원이 예견됨에도 연륙교 시점을 기본계획과 달리 변경 가능하도록 공문을 시행한 이유에 대해서도 답변을 요구했다. 

경도지구 진입도로 개설공사는 여수시 신월동에서 야도를 거쳐 경도지구 개발계획이 진행 중인 대경도를 잇는 길이 1,325m, 폭 13.8m의 연륙교 공사로 국비와 지방비, 민간자본을 포함 총사업비 1,195억원이 소요된다. 

강 의원은 “금성아파트 주민들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 상태고, 여수시의회는 레지던스 철회를 요구하고 연륙교 예산도 부결시킬 것이라고 하고 있다.”며 대책도 함께 물었다. 

답변에 나선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경자청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잘 듣고 판단해야 될 일이라고 본다며 전남도도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피력했다. 

한편, 강 의원은 “코로나 상황에서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에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데 전남도가 매우 소극적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수시의 경우 여성폭력피해자지원시설의 상담실적이 오히려 늘었다.”면서 “운영부실로 시설장이 없는 곳이 네 곳이나 되고, 한 곳은 소장의 자격 미달, 한 곳은 무자격자가 3년 3개월 동안 재직했는데 전남도에 행정심판을 청구해 놓은 상태다.”며 시설에 대한 지도점검의 적정성과 무자격자에 대한 급여 집행에 대한 서면답변을 요구하고 도정질문을 마무리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