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가족 식탁에 ‘아버지 사랑과 손맛’ 선물

아버지 요리반 40명 참여...“요리사 도전 처음이지만, 보람”

 

[전남투데이 이재진 취재본부장]화순군(군수 구충곤)은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10일까지 매주 수·목요일  총 5회에서 걸쳐 비대면 아버지 요리반 프로그램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버지 요리반은 은퇴 세대와 맞벌이 가정 아버지들의 가사 부담이 높아지는 등 시대 변화에 맞춰 아버지들이 가정에서 건강한 역할을 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마련했다.

 애초 교육 참가자를 20명까지 모집해 운영할 계획이었지만, 희망자가 많아 정원을 40명으로 확대해 진행했다.

 김진옥 생활 요리 전문 강사를 초빙해 재료 계량법, 야채 손질법 등 생활 요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더덕밥, 목살 된장찌개, 새송이시금치나물 등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요리를 위주로 강의했다.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 과정은 동영상 학습 자료를 활용했다. 재료 꾸러미를 받아 학습한 후 실습 과정을 담은 사진을 제출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교육생 윤아무개(도곡면) 씨는 “코로나19로 외식이 줄고 집밥 먹을 기회가 많아졌지만, 영양가 있는 음식을 매번 해 먹기 번거로웠다”며 “계량 설명부터 정성을 담은 재료 꾸러미, 강한 밥상을 차릴 수 있게 돼 가족들과 즐거운 식사 시간을 만들고 있다”고 만족했다.

 박아무개(화순읍) 씨도 “강의에 집중하고 내 진도에 맞춰 동영상 자료를 반복 시청하면서 차근차근 음식을 만들 수 있었다”며 “새송이시금치나물 무침 만드는 법은 냉이 무침에도 응용해 가족들로부터 칭찬을 받았고 요리를 조금이나마 알게 됐다”고 말했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아버지 요리반 교육이 건강한 식생활 문화 정착과 화목한 가정환경 조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며 “더 나아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요리법을 배우면서 지역 농산물 소비 확대에도 이바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