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찾은 尹, 취임사에 없던 ‘통합’ 담았다

자유민주·오월 정신 등 계승 방점… 경제적 성취와 번영의 길 약속

 

 

전남투데이 윤승주 기자 | 윤 대통령은 18일 5·18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오월을 드립니다’를 주제로 개최된 기념식은 민주유공자와 유족에게는 진실규명을 통한 용서와 화해로 아픔을 치유하고, 국민에게는 광주에서 뿌려진 민주주의 씨앗을 소중하게 가꿔 희망 가득한 오월을 함께 만들어가자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월 정신을 확고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거행된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기념사에서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바로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윤 대통령은 “5월 정신은 우리 모두의 것이고 대한민국의 귀중한 자산”이라며 “현재도 자유와 인권을 위협하는 불법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저항할 것을 우리에게 명령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고귀한 희생에 경의를 표하며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며 “가족과 이웃, 벗을 잃은 아픔을 안고 살아가시는 5·18민주화운동 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직접적인 ‘개헌’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오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며 “그 정신은 우리 모두의 것이고 대한민국의 귀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정신을 책임 있게 계승해 나가는 그것이야말로 우리 후손과 나라의 번영을 위한 출발”이라고 설명했다.

보수정당 대통령이 당정 인사와 참모를 대거 이끌고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윤 대통령의 기념사도 ‘국민 통합’ 메시지에 초점이 맞춰졌다.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의 ‘5·18 행보’가 국회의 개헌 논의에 물꼬를 틀지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당초 기념사에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이 담길 그것으로 예상했지만, 개헌 자체는 국회 소관인 만큼 직접적인 언급 대신 에둘러 표현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이던 지난해 11월에도 5·18민주묘지를 방문해 “5·18민주화운동이 독재와 전체주위에 대한 저항으로 5.18정신은 자유민주주의의 정신이고 헌법 가치를 지킨 정신”이라고 했다. 이에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헌법개정특별위원회’를 열자고 맞받은 상태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준석·권성동 등 국민의 힘 지도부와 소속 의원 등 대략 100여 명이 참석했다.국민의힘이 사실상 ‘전원 광주행’을 택한 것은 윤 대통령의 통합 행보를 뒷받침하는 동시에 오는 6·1지방선거를 앞두고 호남 표심을 다독이겠다는 의중이 읽힌다.

 

윤 대통령은 대선 당시 광주, 호남지역 공약으로 대한민국 AI 대표도시·미래 모빌리티 선도 도시 구축 광주 새만금 메가시티·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전북 친환경 재생에너지 산업 벨트 조성·고흥 우주항공산업 클러스터 구축 전남 등을 내놨다.

 

기념식 끝에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순서가 되자 윤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손을 잡고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불렀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