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전통시장 사진집 《꿈속 같던 시절, 그날의 풍경》 출간

1990년대 구례5일시장 풍경을 사진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엿볼 수 있어
구례 고유의 사진자료의 체계적인 수집과 정리의 필요성

 

 

 

 

 

 구례군(군수 김순호)이 1990년대 구례5일시장 풍경을 담은 사진집 《꿈속 같던 시절, 그날의 풍경》을 출간하였다. 

 본 사진집은 보존 가치가 있는 구례 고유의 사진자료와 증언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하고자 지난 7월부터 약 5개월의 제작 과정을 거쳐 출간되었으며, 언론기관·문화단체·교육기관 등에 배부되어 군 홍보에 활용될 예정이다. 

 그동안 구례군청에서 32년동안 근무하며 구례 사진 자료를 꾸준히 기록해왔던 김인호(구례군청 홍보팀장, 59세)의 자료사진 중 흑백사진 81매, 칼라사진 15매가 수록되었으며, 1990년대 구례5일시장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주민(사림리 김정자, 81세)의 구술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을 곁들인 것이 특징이다. 

 김인호 홍보팀장은 “1990년대 구례5일시장의 모습을 흑백필름과 칼라슬라이드필름으로 기록해왔기에 이번 사진집 작업이 가능했다.”며“이번에는 전통시장에 집중했지만, 이번 사진집 출간을 계기로 그동안 기록한 아름답고 소중한 우리 구례를 사진과 함께 충실히 남기는 작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해보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인호 팀장은 193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구례의 옛사진을 수집한  <구례향토사진집>을 비롯한  <하늘에서 바라본 구례>, <구례를 걷다>를 기획 발행하였으며 1970~80년대 구례를 기록한 정리한 <과거보러 가는 길> 사진집을 발행하여왔다.  

아울러, 구례의 아름다운 풍광을 담은 ‘아我! 노고단의 사계’, ‘산수유마을 사진전’등 전시회를 2회 개최하였고, 1990년부터 구례군의 자연풍광·행사· 인물 등을 지금까지 필름과 디지털로 기록해 오고 있다. / 장형문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