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김용희 기자 | 전남 완도군이 수산물 북미 판로 개척 및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군은 지난 9월 24일 캐나다 밴쿠버의 T·T 슈퍼마켓에서 전복 판촉 행사를 개최했다.
T·T 슈퍼마켓은 캐나다 최대 아시아 식품 취급 체인 슈퍼마켓으로 완도군은 19개 매장에서 관내 기업인 더풀문주식회사완도의 자숙 냉동 전복 제품 시식 및 홍보 행사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는 11월 30일까지 기간 중 15일간 진행된다.
아울러 캐나다 내 아시아 식품 수입 업체인 Han Ka Export-Import ltd.와 300만 불 수출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2025년 밴쿠버에서 열릴 ‘코리안 데이 완도 특산품 판촉 행사’ 추진을 위한 논의를 마쳤다.
9월 25일부터 29일까지 열린 ‘제51회 LA 한인 축제’에서는 관내 기업인 ㈜바다명가, (유)해성인터내셔널, 완도바다영어조합법인, 다시마전복수산영어조합법인 등과 함께 판촉 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전복, 해조류, 광어 등을 홍보·판매하여 작년에 이어 완판(10만 불)하며 미국 LA시장에서 완도군 수산물 입지를 다졌다.
축제 기간 동안 LA 홈쇼핑 월드의 2개 매장에서 (유)대한물산, (유)해성인터내셔널, (유)완도세계로237, 완도다어업회사법인주식회사, 완도바다영어조합법인 등 5개 사의 수산 제품의 온오프라인 판촉 행사를 진행하여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렸다.
9월 26일에는 한국 식품을 수입·유통하는 Latino and Korean Association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미국 내 라티노를 대상으로 한 시장 개척을 위한 물꼬를 텄다.
군 관계자는 “이번 시장 개척 활동이 앞으로 더 많은 수산물이 북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면서 “군은 해외 판촉 활동, 제품 개발 등 수산물 수출 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