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더불어민주연합 ‘국민 중심 의료돌봄개혁 광주·전남 맞춤 ’공약 발표

공공의대·대학병원·지역 의료기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목포진료권·순천여수진료권 대학병원 설립 / 광주의료원 설립

 

전남투데이 안철우 기자 | 광주‧전남 의료개혁을 위해서는 지역완결형 응급‧필수‧공공의료 책임시스템 구축 및 목포진료권ㆍ순천여수진료권 대학병원 설립, 광주의료원 설립 등 지역 맞춤형 의료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연합 의료개혁특별위원회(상임공동위원장: 김윤, 임미애, 전종덕, 허소영)는 국민 중심 의료돌봄개혁 공약 발표에 이어 광주ㆍ전남 맞춤 공약을 오늘 5일 광주광역시의회 기자회견실에서 발표했다

 

이날 의료개혁특위에 따르면, “광주ㆍ전남은 보건의료인력ㆍ병상수ㆍ공공병원 부족 등 전국에서 응급 필수 의료 취약지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나타났다”고 보고 했다

 

또한 중증 환자 사망률이 다른지역에 비해 1.35배나 높고 제때 치료받지 못해 사망하는 발생률이 전국 평균을 웃도는 것으로 드러났다

 

무엇보다 전남의 고령인구 비중이 25.5%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차지함에도 방문간호센터가 없는 시군구가 8곳으로 노인의료돌봄의 대표 취약지역으로 전남이 꼽히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의료개혁특위는 “전남지역의 응급ㆍ소아ㆍ분만 등 의료 취약지를 해소하고 의료혜택이 다양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맞춤형 의료시스템구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특위는 △지역완결형 응급ㆍ필수ㆍ공공의료 책임시스템 구축 △광주의료원설립 △지역필수의료기금 및 의료 취약지 수가보상 확대 △노인의료돌봄을 위한 재가급여기관 확대 △도서산간 도민을 위한 의료이용 혜택 확대 등 국민중심 의료돌봄개혁 광주ㆍ전남 맞춤 공약을 제안했다.

 

김윤 의료개혁특위 상임공동위원장은 “의료는 선택적 복지가 보편적복지의 표본이다” 며 “균형있고 다양한 의료혜택을 통해 지역민의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게 건강기본권의 제일선이다” 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김 위원장은 “더불어민주연합은 국민 중심 의료돌봄개혁을 위해 응급의료 취약지로 심각한 의료분야 사각지대의 놓여 있는 광주ㆍ전남의 시민과 도민들을 위해 의료돌봄 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