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 의료파업 대처 말이 아닌 주먹으로 해결하고 있다”

 

전남투데이 박동운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정부의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에 대해 “말로 해야 할 일을 주먹으로 해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인천시당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 정부를 가만히 보면 검사를 내세워 말로 해야 할 일을 주먹으로 해결하고 있다”면서 “의료파업 대처가 대표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의대 정원이 3천 명인데, 당장 2천 명을 증원한다고 했을 때, 이들을 대학교에 수용할 수 있나, 불가능하다”고 단언했다.


이어 “적정 규모로 매해 400~500명 정도의 증원을 해 10년간 늘리면 어느 정도 수급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연구되고 검토돼 있다”면서 “과격하게 2천 명을 주장했다가 물러서는 척하면서 400~500명 선에서 합의하고, 이를 성과낸 것처럼 하겠다는 정치쇼의 의혹이 있다.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우리가 파악하기로는 의료계에서 400~500명 순차증원은 대체적으로 동의할 수 있다는 분위기라고 한다”면서 “그러면 2천 명 증원을 호소하면서 의사들을 위협하고 파업을 자극할 게 아니라 대화부터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료계를 향해서는 “여러분들에게만 특별한 권한을 부여했는데, 그만큼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이라며 “의료파업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부를 향해서는 “정치쇼로 접근할 게 아니라 수용 가능한 적정한 의대 정원 확대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면서 “원만하게 사태를 신속하게 수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