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2022 회계연도 기금운용 성과분석 우수기관 선정

 

전남투데이 강영선 기자 | 화순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 회계연도 지방자치단체 기금운용 분야별 성과분석 결과 군-Ⅱ유형 그룹에서 2위에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1천만 원을 확보하는 등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기금운용 성과분석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기금의 운용 성과를 분석하여 성과가 부진하거나 불필요한 기금을 파악하여 기금의 통폐합 등 정비 근거로 활용하고 효율적인 운용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분석 지표는 ▲사업비 편성 비율 및 집행률 ▲기금운용심의위원회 운영의 적정성 ▲기금 수입의 타 회계 의존율 ▲재정수입 대비 기금 조성액 비율 ▲기금 수 ▲기금 수입·지출 관리의 적정성 등이다.

 

화순군은 불필요한 기금을 신설하지 않고 법적 기금 위주로 고유목적 사업을 충실히 시행하고 있으며, 기금심의위원회의 적절한 운용 등 건전하고 효율적인 기금운용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군 관계자는 “2024년에는 기금심의위원회의 전문성을 높이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등 기금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참고로 화순군은 2024년 예산편성 또한 올해 세수 감소와 추후 지방재정 불확실성에 대비 불필요한 예산은 자진 삭감하는 등 안정적인 재정 운영 위주의 예산을 편성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