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추석 연휴 식중독 주의 당부

명절 음식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청결한 위생관리 필요

 

전남투데이 김석 기자 | 광양시는 추석 명절 긴 연휴를 맞이해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민들이 식품 취급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시는 일교차가 큰 초가을에는 아침저녁으로 선선하지만 낮 동안에는 기온이 높아 식중독균이 잘 증식하고, 특히 명절에는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해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조리하므로 주의해서 보관하지 않으면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어 식중독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식중독 예방수칙’은 ▲조리 전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신선한 식품 구입 하기 ▲음식은 먹을 만큼만 준비하기 ▲채소나 과일은 물에 담가 씻은 후 흐르는 물로 세척 하기 ▲생선, 고기 등 식품을 조리할 경우 충분히 익히기 ▲조리한 음식은 가급적 빠른 시간 내 섭취하기 ▲남은 음식은 즉시 냉장고에 보관하기 ▲귀향(경)길 명절 음식은 자동차에 오래 두지 않기 ▲변질이 의심되는 음식은 과감히 버리기 등이다.

 

김복자 식품위생과장은 “가족들과 소중한 정을 나누는 추석 연휴 동안 명절 음식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청결한 위생관리로 즐거운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가을 신학기 개학에 따른 학교 급식소에 대해 다른 시군과 합동 점검실시 ▲야외 활동이 많은 가을철 식중독 사전 예방 및 영업자 경각심 고취를 위한 소통전담관리원 홍보 활동 ▲식중독 발생 우려 시설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컨설팅 진행 등 식중독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