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여가

日, ‘욱일기 등장’에 FIFA가 발빠른 조치

 

전남투데이 여인백 기자 |  지난 27일(이하 한국시각) 카타르 알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코스타리카와 2022년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E조 2차전에서 일부 일본 축구 팬이 욱일기를 걸었다 제지를 당했다.


이날 일부 일본 축구 팬은 욱일기를 가지고 경기장에 출입했다. 일부 팬은 욱일기를 들고 흔들었고, 다른 팬은 경기장 난간과 벽에 붙여놓고 응원을 시도했다. 하지만 이내 경기장 안전요원들이 출동해 철거를 명령했다. 결국 내려야 했다.


욱일기는 국제 대회 때마다 거론되는 이슈다. 욱일기는 일본이 1940년대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면서 아시아 각국을 침공했을 때 사용했던 군기다. 일본 제국주의를 상징한다. 정치적 중립성을 강조하는 축구에 사용해선 안 될 도구다. 2018년 러시아월드컵 당시 국제축구연맹(FIFA) 인스타그램에 일본 욱일기 응원사진이 게재돼 논란이 됐다. 일본-세네갈의 H조 조별리그 2차전 때 일본 응원단에서 욱일기를 흔들며 응원하는 장면이 전 세계에 방영돼 큰 논란이 된 바 있다.


이후 FIFA는 축구장에서 일본 팬들의 욱일기 사용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했고 일본이 출전하는 각급 대회마다 ‘욱일기 사용 금지’에 대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다행히 일본-코스타리카전에 FIFA가 발빠른 조치를 취했다.


욱일기 퇴치 운동을 펼치는 서경덕 교수는 최근 SNS를 통해 “월드컵 현장이나 TV 중계화면에서 욱일기 응원을 포착하면 즉시 제보해달라”며 “FIFA에 곧바로 고발하고, 전 세계에 문제점을 알릴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