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지역 9월 소비자 심리지수 소폭 상승… 기준치 아래

 

전남투데이 탁상훈 기자 |  광주‧전남지역 9월 소비자 심리지수가 소폭 상승했으나 여전히 기준치 아래에 머물러 있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의 ‘2022년 9월 광주·전남지역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86.6으로 전월 대비 2.0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심리지수(CCCI)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로 장기평균치(2003년 1월~2021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해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광주 소비자심리지수는 올해 들어 기준치 100 전후를 등락하다 지난 6월 92.6으로 기준치 밑으로 떨어진 뒤 7월 79.7, 8월 84.6, 9월 86.6으로 4개월 연속 기준치를 하회했다.

 

현재생활형편CSI(83) 및 생활형편전망CSI(83)는 전월 대비 각각 3포인트, 1포인트 각각 상승했다.

 

가계수입전망CSI(93)는 전월 대비 1포인트 하락하고 소비지출전망CSI(107)는 전월과 동일하다.

 

현재경기판단CSI(50) 및 향후경기전망CSI(57)는 전월 대비 각각 6포인트, 5포인트 상승했다.

 

취업기회전망CSI(67)는 전월 대비 2포인트 상승했고, 금리수준전망CSI(145)는 전월 대비 1포인트 상승했다.

 

현재가계저축CSI(87) 및 가계저축전망CSI(88)는 전월 대비 각각 1포인트씩 상승했고, 현재가계부채CSI(106)는 전월 대비 1포인트 상승하고, 가계부채전망CSI(104)는 1포인트 하락했다.

 

물가수준전망CSI(151)는 전월 대비 2포인트 하락했고, 주택가격전망CSI(69) 및 임금수준전망CSI(113)는 전월 대비 각각 11포인트, 2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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