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도소, 교정이란 이름으로 인권침해 심각

폐쇄된 공간에서 강자와 약자로 구분 국가 폭력기관으로 변질

 

전남투데이 한동주 기자 | 인권을 존중하며 교정에 임해야 할 광주교도소가 재소자 관리에 구멍을 드러내며 인권침해주장이 제기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4월경 광주교도소에 수감 중이던 한 재소자가 각혈하는 등 몸에 이상 반응이 있어 의무과를 찾았으나, 항생제만 처방할 뿐 별다른 치료를 해주지 않자 통증을 호소하며 외래 진료를 요청하였으나 교도소 측이 이를 무시하고 방치한 일이 벌어졌다.

 

이후 A 씨는 온몸에 반점이 생겨나는 등 식욕부진으로 1주일가량 식사를 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자 생명의 위기의식을 느껴 여러 차례 외래 진료를 요구하였지만, 광주교도소 의무과에서는 “외부 진료는 자신들의 권한 밖이다”며 외부 진료를 거부하고 사실상 방치하며 성병 검사를 하는 등 상식 밖의 치료로 일삼았다고 밝혔다.

 

A 씨는 “돈 많고 권력이 있는 자들은 외부 진료도 잘도 받는데 힘없고 돈 없는 서민들은 죽을병에 걸려도 항생제로 연명하며 죽어 나가라는 것이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A 씨의 보호자는 이러한 사실을 접하고 교도소 측에 응급조치를 요구하며 항의하자 뒤늦게 동광주병원으로 A 씨를 이송하였으나, 병원 담당 의사는 “더 큰 병원으로 가야 한다”며 이송을 권유, 전남대 병원으로 이송해 검사한 결과 급성 백혈병으로 진단되어 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A 씨는 본지와의 인터뷰 중 혈액암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주치의 말처럼 “그동안 통증이 심했을 텐데 이제야 치료를 한다”며 핀잔을 받았고 “치료가 늦어져 CT상 뇌출혈까지 보인 상태라며 죄를 지어 수감 되었지만 이처럼 교도소가 수용자의 인권과 생명까지 등한시하는 줄 몰랐다”며 또한 “지난 17년 광주교도소에서 재소자의 사망에 이어 코로나 백신을 맞은 재소자가 사망한 사건까지 있어 수용 생활 중 교도소가 아닌 지옥처럼 느껴졌다”며 교도 행정을 비판했다.

 

A 씨의 가족들은 “조금만 늦었더라면 이유도 모른체 아들을 떠나보낼 뻔했다”며 광주교도소의 강압적 교도 행정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본지는 사실 확인을 위해 교도소에 여러 차례 취재요청을 하였지만 서면 답변만 한다며 취재에 불응, 서면 취재요청마저도 답변은 인권과 사생활 침해를 빌미로 내용이 없는 답변을 10여일 만에야 전송받았고 당시 광주교도소에는 의무과장이 공백인 상태라는 제보를 받고 이를 여러 차례 확인하였지만, 교도소 측은 의무과장의 유무마저 답변하지 않았다.

 

만일 의무과장이 공백이었다면 당시 A 씨에게 항생제 처방과 성병 검사는 누가 왜 하였는지도 밝히지 않았다.

 

또한, 광주교도소에서 최근 출소한 B 씨는 “지난해 수감 당시를 떠올리면 분노가 치민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B 씨는 “수감 당시 교도소 생활지도 및 보안을 담당하는 C.R.P.T들의 일상적인 반말은 물론 방 검사 시 소지품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재소자들이 생활하는 방에 신발을 신고 들어와 방안을 난장판을 만드는 일이 비일비재 하지만 약자라는 이유로 혹시 모를 불이익을 당하지나 않을까 염려되어 말도 못 하고 전전긍긍했다”며 “보이지 않는 국가 폭력이 교정이라는 이름으로 현재도 자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B 씨는 “아무리 죄를 지어 수감 중이지만 폐쇄된 공간에서 재소자라는 이유로 지나치게 인권이 유린당하는 현실을 보고만 있을 수 없어 제보한다”며 쓴소리를 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