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제헌절 축사, “위대한 국민과 함께 헌법 정신을 지켜갈 것”

 

전남투데이 안철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제헌절을 맞아 “광주의 오월 정신으로 회복한 자유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가 바로 헌법 정신”이라고 강조하며  “위대한 국민과 함께 헌법 정신을 지켜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법단체5 18 3단체는 오월단체는 "5·18정신 역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하는 숭고한 정신이기 때문에 국민 전체가 공유하는 가치로 떠받들어도 전혀 손색없다”며 헌법 전문 수록에 찬성한다는 뜻을 밝힌부분에 대해서 윤 대통령의 뜻을 적극 환영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자유 민주주의'를 강조했지만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겠다'던 대선 후보 시절의 공약을 거론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지만, 두달만에 헌법 전문수록을 공식석상에서 언급하였다.

 

공법단체5 18 3단체는 윤 대통령 기념사의 뜻을 지난 시절 보수정권이 5.18 단체에게 해왔던 왜곡과 폄훼에 대한 과오를 반성하는 의미이자 국민통합에 대한 포용과 의지라고 해석하였다.

 

아울러 지난 7월 14일 공법단체5 18 3단체와 5.18기념재단이 개최했던 518정신 헌법전문수록 세미나에서 밝힌것처럼 윤석열대통령을 비롯하여 여 ㆍ야 정치지도자들께서도 518정신 헌법전문수록이 가능하도록 제반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하였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