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북구의회 김형수 의장,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장協 공로패 수상

광주자치구의장협의회 회장, 대한민국협의회 감사 활동

 

전남투데이 김종율 기자 | 광주 북구의회 김형수 의장이 지난 20일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9대 전반기 활동평가 보고회에서 공로패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2022년 7월부터 광주자치구의장협의회 회장으로서 5개 자치구의회를 이끌어 자치구의회 간 인사교류협약 등을 추진했고,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감사로 재임하며‘지방의회 자주권 확보를 위한 법령정비 촉구 결의문’을 발의하는 등 의회 독립성 강화와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2023년 윤석열 대통령과 지방 4대 협의체(대한민국 시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시도의회․시군자치구의장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 김 의장은 북구의회가 지방의회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시행한‘제도개선 추진과제’를 수범사례로 발표했다.

 

또한 의회 사무기구의 구조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방의회 사무기구에 대한 의장의 조직권 부여 ▴집행기관과의 기준인건비 독립 운영 ▴의회 사무기구 조직의 개선을 위한 후속 법령의 조속한 개정 등에 대해 대통령에게 건의하기도 했다.

 

김형수 의장은“의회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일련의 활동들은 의회사무국 직원들과 전국 의회 의장님들의 성원과 지지가 있어 가능했다”며 “남은 임기 동안‘지방의회법’제정 추진 등 의회 발전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펼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