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운영

영농부산물 소각하지 말고 파쇄하세요

 

전남투데이 박세훈 기자 | 지난 8일 영광군은 산불 예방 및 미세먼지 발생량 저감을 위해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파쇄지원단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은 영농부산물을 소각하는 대신 파쇄하여 토양에 되돌리는 자원순환 농업을 확산하고, 농업 부문 미세먼지 발생량 저감 및 봄·가을철 산불 발생 빈도를 낮추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 사업이다.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운영은 봄철 산불 발생 빈도가 높은 4월, 가을철인 11 부터 12월에 집중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과수 전정가지, 고춧대, 깻대 등 농작물에 한정하여 파쇄를 지원한다.

 

파쇄지원단은 읍·면사무소에 파쇄 지원을 신청한 농가 중 산림연접지(100m) 이내, 고령농, 취약계층 등 자체적으로 파쇄기 임대 및 사용이 어려운 농가를 우선해 무상으로 파쇄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유의할 사항으로는 파쇄대상 영농부산물은 일정 장소에 수거되어 있어야 하고, 특히 고춧대의 경우 노끈, 비닐 등이 분리되어 있어야 파쇄 지원이 가능하다.

 

영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이번 파쇄지원단 운영으로 영농부산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산불예방 및 미세먼지 발생 저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