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마을공동체 활동… 재능기부 봉사 활발

‘강진아기자기 마을공동체’ 전통차 나눔행사 가져

 

 

전남투데이 박동운 기자 | 강진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자체적으로 사업을 공모해 추진중인 강진아기자기 마을공동체가 도암면 보동마을에서 지난 20일, 전통차 재능 나눔 행사를 가졌다.

 

강진아기자기 마을공동체에서는 전통차 만들기 강사인 이영례씨를 초빙해, 올 연말까지 전통차 만들기 교육과 나눔 행사를 약 3회 정도 할 계획이며, 강진에서 나고 자란 약재를 활용해, 주민들이 손쉽게 재료를 구하고 차를 만들어 보급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번 나눔 행사는 강진아기자기 구성원이 마을주민들을 대상으로 전통차 나눔 행사 및 그동안 동아리 차원으로 해왔던 하모니카 연주회를 하자는 제안으로 추진됐다.

 

마을공동체 사업이란 주민 스스로 마을공동체 형성과 마을 특성을 찾고 마을에 필요한 일과 공동의 관심사를 찾아 실천하는 활동으로, 2022년 10월 4일, 개소 이후 운영 중인 강진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각 공동체와 연계해, 진행하고 있다.

 

센터는 이외에도 유튜브 마을방송국을 운영 중으로 공동체 활동 홍보는 물론, 오감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각종 커뮤니티 개발과 강진군 내 거주 중인 다문화 외국인들이 지역주민들과 상생하며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다문화 언어 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센터는 앞으로 강진군 내 293개 마을을 대상으로 마을 자원을 조사해, 체계적인 자료 구축과 마을 현안 등을 수집 관리할 예정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