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가족이 존중받는 행복한 일류 도시 순천

한부모가족의 생활안정 도모와 자립기반 조성

 

전남투데이 조평훈 기자 | 순천시는 대한민국의 표준이 되는 순천에서 정원뿐만 아니라 “한부모·다문화·1인 가구 등 사회의 가장 기본단위인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포용하고 존중하는 행복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 한부모가족의 생활안정 도모 및 자립기반 조성

순천시는 저소득 한부모가구의 생활안정과 빠른 자립 및 자녀의 올바른 양육지원을 위해 총 40억7천6백만원(국비 포함)의 예산을 한부모가족사업에 지원한다.


2023년 5월 말 기준 한부모가족은 836가구(1,876명)로 시 전체 가구 기준 0.6%에 해당된다.


한부모가족의 경우 생활안정 도모를 위해 아동양육비, 학용품비를 비롯한 4개 분야의 사업과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대학입학자금(최대 150만원), 미혼모자 공동생활가정 시설 거주 지원 및 퇴소 시 자립정착금 500만 원을 지원하며 올바른 자녀 양육을 위해서는 통합사례관리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한부모는 배우자의 사망, 이혼, 근로(노동)능력 상실, 가출·군복무·장기복역과 미혼모(미혼부), (외)조모·(외)조부가 18세 미만 자녀·손자녀를 홀로 양육하고 있는 가구로서 가구별 소득인정액 중위소득 60% 이하(만 24세이하 청소년 한부모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의 기준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되면 한부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자녀가 학생일 경우 만 22세까지 법정 한부모가정이 가능하다.


▶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지원

코로나19 기간에는 결혼이주민 여성 증가율이 다소 주춤했으나 다시 활성화 될 전망으로 다문화 여성은 순천시 전체 인구의 4%(5,006명)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시책도 추진 중이다


이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순천시가족센터와 함께 방문 교육서비스 및 지자체사업 등 15개 사업 8억3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언어, 교육, 정보제공, 상담, 문화 등 맞춤형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입국 초기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되는 갈등 해소를 돕기 위해 결혼이민자 여성에게 한국어 교육과 통·번역 서비스, 사례관리 등 초기 정착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엇보다도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양육을 위해 언어발달 서비스, 자녀 일상 생활 서비스, 학습지도, 자녀 상담 등 각 가정 방문교육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로 건강하고 행복하고 사회일원이 되도록 하고 있다.


한편 도심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교류가 낮은 농촌 다문화가정이 지역사회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농촌 다문화가족 어깨동무사업과 모국어 아카데미 톡톡선생님, 어린이집·초등학교·지역아동센터 등을 방문하여 각 나라의 문화와 놀이, 체험 등 외국인 여성 강사를 통해 다문화 인식개선과 더불어 결혼이주민 여성의 일자리 창출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올해는 취업 지원교육을 신규로 실시하여 결혼이민자 역량 강화 등 직장인으로 갖춰야 할 인문학적 소양과 실질적 경제활동 진출을 지원한다.


▶ 생애 주기 및 가족유형별 순천형 가족사업 강화

또한 순천시는 다양한 유형에 맞는 맞춤형 가족지원서비스를 확대 제공함으로써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든든한 가족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1인 가구, 노부모 부양가족, 한부모·위기 가족 등 가족 유형별,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지원이 요구됨에 따라 가족 서비스 지원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순천시가족센터의 기능을 강화했다.


지역사회 중심의 공동체 돌봄 문화 확산을 통해 양육 친화적 사회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공동육아나눔터를 운영하여 사회적 돌봄(가족품앗이) 형태의 돌봄으로 육아 부담 완화 및 이웃 간 교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자녀 양육의 주체인 부모를 대상으로 아이를 키우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등 양육 기술 교육뿐 아니라 건강한 부모와 자녀 관계 형성, 자녀 돌봄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생애주기별·가족 유형별 순천형 가족학교를 위해 2천만원 예산을 편성하여 시민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6월과 하반기에도 가을소풍을 비롯하여 부모교육·아버지 놀이 교실 심화 과정, 다문화·비다문화 부부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새로운 인생설계 준비 기반 마련을 위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운영

아울러 순천시는 중·장년층의 노후 준비, 직업능력 향상을 위해 2018년에 순천시 장년층 인생 이모작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인생이모작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중장년층의 은퇴 전·후 인생 설계를 돕는다.

인생이모작지원센터에서는 여가 지원 교육프로그램, 중장년층의 경력개발, 중장년층 커뮤니티 활동, 소통 플랫폼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가 지원은 중년 함께 배움 학교를 통해 정리수납, 캘리그래피, 하모니카, 블로그 만들기, 시네마 댄스 등 5개의 강좌를 무료로 진행하여 제2의 인생을 즐길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늘어나는 중장년 퇴직 인력의 경제활동과 다양한 사회참여 기회 제공을 위해 경력과 경험을 살린 복지·보건·문화 등 사회공헌 연계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여 재능기부를 기반으로 경제적인 도움뿐만 아니라 건강과 노년기를 활기차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8인 이상으로 구성된 동아리 지원으로 활동 기반을 강화하고 사회참여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10개 동아리에 사업비 지원으로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 폭력예방 및 안전한 지역사회환경 조성과 피해자 보호

순천시는 4대 폭력(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성희롱) 및 디지털 성범죄, 스토킹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민·관·경 합동 폭력예방 캠페인을 펼쳐 폭력근절 및 인식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시는 지난 3월부터 폭력 예방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에게 폭력의 유형과 대처요령 및 피해자 지원기관을 알리는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폭력 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폭력 피해자의 인권보호와 심리상담, 의료·법률 지원을 통한 빠른 일상생활 복귀 지원을 위해 상담소 3개소와 피해자 지원시설 2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폭력으로 긴급한 구조·보호 또는 상담을 원하는 경우 국번없이 1366으로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전통적 가족의 개념이 변화되고 있고, 1인 가구 등 다양한 가구의 새로운 접근이 필요함에 따라 정부와 정책방향도 변화되고 있다”라며 “가족해체 예방 및 건전한 가족을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여 일류도시 순천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