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김광동 5‧18 망발에 광주‧전남 들끓는 민심

 

전남투데이 김용희 기자 |  광주·전남 정치권은 국민의 힘 김재원 최고위원,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의 ‘5·18 발언’을 망언, 망발로 규정하고 강력히 반발했다.


광주·전남 국회의원 19명 일동은 14일 성명을 내고 “5·18 정신을 훼손하고,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한 김재원 최고위원과 김광동 위원장은 당장 사퇴하라”라고 촉구했다.


광주전남 정치인들은 14일 “국민의 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지난 12일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 예배에 참석해 5·18의 헌법 수록을 반대한다고 밝히고 김광동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북한이 5·18민주화운동에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을 다시 드러낸 데 대해 윤석열 대통령의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공약을 부정한 것이고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한 망언이다”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이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차마 입에 담지 못할 망언을 집권 여당의 ‘최고위원’과 과거사를 올바로 세우기 위해 설립된 독립적 국가기관의 ‘위원장’이란 자가 쏟아내고 있다”라면서 “국민적 손가락질 속에 한동안 사라졌던 5·18과 민주주의를 왜곡, 폄훼하는 망언 본능이 윤석열 정권의 폭주 속에서 다시 살아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5·18 정신을 훼손하고 지역감정과 정치 혐오를 조장한 김 최고위원과 김 위원장은 당장 자신들의 망언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국민의 힘 최고위원직과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직에서 사퇴하라”라고 촉구했다.


또 “새롭게 출범한 국민의 힘 당 지도부는 김 최고위원과 김 위원장의 망언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윤 대통령도 5·18 정신을 계승하고, 국민과 한 약속을 지키겠다는 명확한 견해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 시도당도 14일 성명을 통해 “5·18정신을 훼손하고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한 국민의 힘 김재원 최고위원과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은 당장 사퇴하고, 윤 대통령은 이에 대한 견해를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광주시의회도 성명을 내고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약속했다”라며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무시하고 망발에 가까운 언행을 일삼는 인사는 즉각 지도부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도 대변인 명의로 입장문을 내 “김재원 최고위원이 보수 인사인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주관하는 예배에 참석해 헌법 수록 반대 뜻을 밝힌 것은 있을 수 없는 폭언”이라며 “국민의 힘 김기현 대표에게 묻는다. 헌법 수록 반대가 공식 입장이냐”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