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전 대통령 풍산개’ 관리비 1억5천 쓰려던 광주… 결국 취소

 

전남투데이 안철우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키우던 풍산개 ‘곰이·송강’ 관리를 위해 예산 1억5000만원을 사용하려 했던 광주광역시가 ‘혈세 낭비’ 논란에 직면하자 결국 계획을 철회했다.

 

광주시는 지난 19일 “올해 추가경정예산안에 풍산개 관련 예산을 반영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광주시 산하기관인 우치공원 관리사무소는 지난해 12월 9일부터 사육 중인 곰이·송강을 경북대병원으로부터 넘겨받고 우치동물원에서 사육 중이다.

 

우치동물원은 곰이·송강과 함께 두 마리 풍산개의 자식인 ‘별’과 김대중 전 대통령이 북한으로부터 선물 받은 풍산개의 후손 2마리를 함께 관리하고 있다.

 

당초 광주시는 1억5000만원 예산을 곰이·송강 등 풍산개 치료장비와 실내 사육시설 설치 등에 사용할 풍산개 관리계획을 세웠다. 진료장비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5000만원 상당으로 세부 품목별로는 △혈액분석기 2500만원 △치과장비 및 엑스레이 2200만원 △미생물 배양기 300만원 등이다.

 

이 같은 예산 계획을 두고 일각에서는 예산낭비라는 지적이 나왔다. 광주시가 곰이·송강 관련 예산 편성을 취소한 배경에는 이러한 지적과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추경 예산안을 준비하는 단계도 아닌 상황에서 나온 동물원 차원의 구상”이라며 “곰이, 송강을 건강하게 사육하되 비용은 최대한 절감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