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번째 심정지 환자”… 이태원 참사 응급실 브이로그 올린 간호사

 

전남투데이 박상훈 기자 |  서울의 한 대학병원 소속 간호사가 이태원 압사 사고로 사상자들의 응급처치 상황을 촬영해 ‘브이로그’ 형식으로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게재했다. 현재 해당 영상은 비공개로 전환됐다.브브이로그는 일반인이 소소한 일생생활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에 올려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30일 게재됐던 2분가량의 유튜브 영상은 간호사 A씨가 동료의 연락을 받고 병원으로 달려가는 모습으로 시작해 퇴근하는 시점에서 끝이 난다. A씨가 병원 문 밖을 나선 후 영상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자막으로 마무리됐다.

 

영상 초반에서 A씨는 “응급실에 심정지 환자가 다수 내원 예정이라는 동료의 연락을 받고 나왔다”며 “빨리 옷을 갈아입겠다”고 했다.

 

이어 A씨는 병원 안에서 “벌써 네 번째 심정지 환자가 도착했다”, “살리지 못해 너무 아쉽다” 등의 발언을 했다. 해당 발언들은 자막으로도 처리됐다.

 

해당 영상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했고 누리꾼들의 비판이 이어졌다.

 

A씨는 이날 오후까지 댓글 기능을 막은 채 영상을 공개상태로 뒀으나 논란이 커지자 비공개 처리했다.

 

A씨는 입장문을 통해 “비난의 댓글이 많아 속상하다”며 “동료의 연락을 받고 무페이로 가서 3시간 동안 환자 살리고 퇴근한 다음에 편집했다. 그런 거 찍을 시간에 환자 살리겠다고 하시는 분이 있어 말씀드리는데 환자가 있을 때는 영상을 찍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 “병원과는 상관없이 개인적으로 판단해 제작한 영상”이라며 “조회수 각을 잡아서 신났겠다고 하는데 저는 의료인으로서 최선을 다한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했다. 불편을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고 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