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실시

[전남투데이 이재진 취재본부장]곡성군(군수 유근기)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9. 1. ~ 9. 7.)을 맞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레드서클 캠페인은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고 관리해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매년 9월 첫째 주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으로 지정해 전국 합동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레드서클(Red Circle)은 건강한 혈관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정상 수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압의 경우 수축기120mmHg 미만, 이완기80mmHg 미만이 정상 수치로 간주된다. 혈당은 공복 시 100mg/dl 미만, 총 콜레스테롤은 200mg/dl 미만을 유지해야 한다. 무엇보다 해당 수치를 숙지하고 정기적으로 직접 측정하며 관리하는 것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습관이다.

 또한 평소에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9대 수칙(①금연 ②절주 ③균형 잡힌 음식 ④매일 30분 이상 운동 ⑤적정 체중 유지 ⑥ 즐거운 마음 ⑦ 정기적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 ⑧질환자 꾸준한 치료 ⑨뇌졸중, 심근경색 증상 시 즉시 병원 가기)을 실천해 올바른 건강습관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곡성군 보건의료원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을 담아 <자기혈관 숫자알기>를 슬로건으로 전통시장에서 전광판, 현수막,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한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올바른 생활수칙 실천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