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바이든과 '48초 대화'… 정식회담은 불발

 

전남투데이 강영선 기자 | 미국 뉴욕을 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만나 48초간 짧은 대화를 나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욕 시내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에 초대됐다.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행사로 애초 예정에 없던 참석이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회의 전 취재진에게 “윤 대통령은 참석 대상자가 아니었는데, 이 회의에 초청돼 짧게 스피치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뉴욕 시내의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 연설에서 “앞으로 대한민국은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글로벌 보건 시스템 강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더욱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대한민국은 총 1억 불을 앞으로 3년 동안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 종료 후 초청된 정상들은 무대 위에서 단체 사진을 촬영했으며, 각국 정상들이 자유롭게 대화하는 도중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주변에 서 있다가 손을 맞잡고 48초가량 대화를 나눴다. 바이든 대통령의 어깨를 잡으며 친근함을 표시하기도 했다. 두 정상 간의 대화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당초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을 추진했지만 결과적으로 정상회담은 성사되지 않았고, 대통령실도 행사가 끝난 뒤 취재진에게 “회담이라는 표현은 빼겠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사흘간 세 차례 조우하며 의견을 교환했지만, 애초 기대했던 규모와 형식의 한미정상회담은 불발됐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국내 정치 일정 등을 이유로 뉴욕 체류 기간을 단축한 데 따른 여파였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