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축제는 시작 되었다

2022년 가을, 축제의 계절이 돌아왔다. 지금 대한민국 방방곡곡은 갖가지 이름으로 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오색찬란한 조명 아래 유명가수들의 노랫가락과 추임새가 저 멀리까지 들려온다. 1990년 중반부터 지방자치가 시작되면서 지자체는 각종 이름의 축제를 만들어 냈으며, 계절과 시간을 따지지 않고 무색채의 차별성 없는 행사들을 기획·진행하고 있다. 10여 년 전 필자도 여러 축제와 기업 및 시민사회단체의 행사들을 직접 기획했고 현장에서 감독으로 활동도 했었다.

 

문제는 지자체 축제가 시작된 지 여러 해가 지났음에도 축제의 구성과 내용에는 예나 지금이나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반찬의 가지 수는 많아져 상차림은 푸짐해졌으나 딱히 손이 가는 반찬은 없는, 그런 기분이다.

 

자료에 의하면 각지에서 매년 2천 5백여 개 축제가 열린다고 한다. 하루에 7개꼴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광주만 해도 남도의 멋과 맛을 알리는 ‘세계 김치 축제’를 비롯해 ‘광주프린지페스티벌’ 그리고 각 지자체에서 ‘추억의 광주 충장 월드페스티벌’, ‘굿모닝 양림’, ‘영산강 서창들녘 억새축제’, ‘임방울 국악제’ 등 수많은 축제와 행사들이 펼쳐진다.

 

여기에는 성공한 축제도 있지만 일정 성과를 내지 못하는 축제와 행사들이 더러 있을 수 있다. 물론 나름의 목적도 있고 목표로 하는 의미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축제는 이름만 달리 할뿐 내용을 살펴보면 대동소이하다.

 

축제의 본래 취지를 뒤로하고 성과 위주의 보여주기 식 진행과 부족한 콘텐츠는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에도 반하고 지역의 문화적 가치와 부합되지 않는 내용으로 종종 인상을 찌푸리게 한다. 뿐만 아니라 잡다한 진열식 프로그램과 홍보부족 등은 여러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있다.

 

과거의 축제는 제의(祭儀)나 풍요로움에 대한 감사와 개인 또는 공동체의 결속력을 다지는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였다. 추석과 설, 한식과 더불어 민족의 4대명절인 단오에 창포로 머리를 감는 의식 등도 그러했으며, 오늘날의 대단위 지역축제라는 그럴싸한 모습으로 옷을 입게 되었다.

 

지역축제는 지역의 정체성,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참여와 실천의 현장이며, 지역문화의 표출이다. 단지 놀이본능을 충족하는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문화와 예술을 포함한 주민들의 공감을 필요로 하는 유·무형의 문화현상의 총체라 할 수 있겠다.

 

특히 오늘날의 축제는 경제적 효과를 더해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낳는다. 그 지역의 정체성을 새롭게 창출하는 계기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지역축제가 시민 다수의 관심과 응원으로 깊게 뿌리내리고 꽃을 피우기 위해, 그래서 축제가 진짜 축제답게 성장하기 위한 필자의 소견을 더해본다.

 

첫째, 축제는 지역의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지역문화의 계승 및 발전에 의의를 두어야 한다.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그 지역만의 차별화된 스토리를 토대로 참여자의 공감대를 형성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이는 축제가 주민들의 총체적인 삶을 대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특정한 주제와 소재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확실한 메시지가 있어야한다. 현명한 시민들은 ‘그냥’, ‘그럭저럭’, ‘대충’ 등의 단어에는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피로감만 쌓일 뿐이다. 그러므로 참여를 유발 시킬 수 있는 킬러 콘텐츠 개발과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기획과 축제운영이 꼭 필요하다.

 

셋째, 관 주도의 형식에서 탈피하고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는 선순환적인 시스템 구축이다. 주민 참여 없는 축제는 있을 수 없다. 준비 단계에서부터 축제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각 전문가 집단과 시민들의 콜라보(collaboration)를 통해서 창의적인 새로움을 토해낼 수 있어야 한다. 혁신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았을 때 빛을 발하기 때문이다.

 

넷째, 축제를 통해 주민들의 경제적 소득 창출과 지역 이미지를 상품(brand)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한다. 오늘날 축제는 단순 당위성의 경계를 뛰어넘어 통섭되고 있다. 때문에 건강한 축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관광의 촉매제 역할과 부가가치를 증대시키고 문화산업과도 맞물려 지속적으로 발전계승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제 축제는 시민들의 일상에 신명과 활력을 불어넣고, 문화적 욕구 충족과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축제로 만들어져야 한다. 흥청망청 놀고먹는, 그냥 시간에 묻혀버리는 축제가 아닌 문화와 예술을 생산적 행위로 기억하는 품격 있는 축제를 말한다. 그래서 우리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의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지역문화를 풍요롭게 하는 우리만의 축제로 거듭나야 하는 것이다.

 

품격 있는 축제라 함은 무대를 비롯한 구성 장비가 얼마만큼 크고 화려한가, 인기 가수가 몇 명이나 출연했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재미있고, 참여한 시민들이 어떤 감동을 나누었는가가 더 중요한 핵심 포인트가 될 것이다. 만약 그 축제에 독창성과 감동이 없다면 시민들은 축제를 멀리할 것이 자명하다. 축제에도 철학이 있기 때문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