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오섭 의원 “호남 고속도로 서비스 평가 5년 연속 최하위”

5년 연속 ‘F등급’… 교통정체 개선 예산 2000원에 그쳐

 

 

전남투데이 홍택군 기자 |  호남고속도로 광주 구간(동광주~산월)이 전국 고속도로 서비스 평가에서 5년 연속 최하위 등급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광주 북구갑)이 한국도로공사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간(2017년~2021년) 광주를 관통하는 호남고속도로 광주 4개 구간(동광주~용봉, 용봉~서광주, 서광주~동림, 동림~산월)이 고속도로 서비스 등급 평가에서 6단계 중 최하위 등급인 ‘F등급’을 받았다.

 

고속도로 서비스등급 기준은 4차로에서 하루 평균 8만 대를 초과하면 F 등급을 받게 된다.

 

광주를 관통하는 이들 4개 구간은 지난 2017년부터 매년 하루 평균 10만 대 이상을 유지하다 지난해에는 10만 7546대를 넘어섰다.

 

특히 서광주~동림 구간은 비수도권 중 유일하게 ‘차로당 통행량이 많은 구간’ 상위권에 차지할 정도로 정체가 심각했다.

 

반면 광주지역 고속도로 교통 정체 해소에 투입되는 예산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공사는 2008년부터 2021년까지 고속도로 정체 구간에 89조 8,517억 원을 투입했지만, 호남고속도로는 전체 예산의 0.2%에 불과한 2,086억 원만 배정했다.

 

지난 15년간 투입된 주요 노선별 예산을 살펴보면 수도권 제1순환선이 가장 많은 40조 2282억 원, 경부선 27조 929억 원, 중부선 13조 1898억 원 등이 투입됐다. 하지만 같은 기간 호남고속도로에 투입된 예산은 2086억 원에 그쳤다.

 

조오섭 의원은 “고속도로 교통 정체는 대부분 수도권에서 발생한다는 이유로 예산도 수도권 중심으로 집행되고 있다”며 “한국도로공사는 비수도권에서 유일하게 만성 정체에 시달리고 있는 호남고속도로 개선 사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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