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똑똑똑, 두드리면 응답해주세요!

강진군 사회조사, 군민 관심사와 생활수준 분석해 정책기초자료로 활용

 

전남투데이 김성복 기자 | 강진군은 오는 8월 26일부터 9월 7일까지 13일간 관내 표본가구 828가구를 대상으로 군민 맞춤형 정책수립을 위한 ‘2022년 전라남도-강진군 사회조사’를 실시한다.


사회조사는 군민들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와 주관적인 의식에 관한 사항을 파악하고 생활수준을 측정해 강진군의 발전방향 및 군정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조사로 매년 하반기에 실시하고 있다.


본 조사는 통계청에서 표본으로 추출한 관내 828가구의 만 15세 이상 가구원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사전에 조사지침 교육을 받은 조사원이 비대면 조사와 현장 면접 조사를 병행한다. 비대면 조사는 조사원이 우편함 등을 통해 조사표를 제공하고 대상자는 작성 후 회수봉투에 넣어 내놓으면 조사원이 다시 방문해 회수하는 방식으로 실시한다.


조사항목은 가족, 보건, 환경, 안전분야 등 12개 부문의 전라남도 공통항목 30문항과 지역경제, 여가, 사회복지 등 강진군 특성항목 15문항으로 총 45문항이며, 조사결과는 올해 12월 말 공표될 예정이다.


이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 및 제34조(통계종사자 등의 의무)에 따라 엄격히 보호되며, 조사된 내용은 모두 부호화하여 전산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응답자의 식별도 불가능하다.


이준범 기획홍보실장은 “‘2022년 전라남도-강진군 사회조사’ 표본가구로 선정된 828가구 조사대상자의 응답은 강진군의 전체 가구를 대표한다”며, “통계의 신뢰성은 무엇보다 응답자의 적극적인 호응과 사실 그대로의 답변이 가장 중요하므로 조사원들이 대상가구 방문 시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