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나토 연설 “한국은 안보위기에 역량 갖춰나갈 것”

나토 정상회의서 7번째 연설 “북핵, 한반도 국제사회에 중대 도전”

 

전남투데이 김홍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서 처음으로 연설했다.

 

윤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에서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무모한 핵·미사일 개발 의지보다 국제사회의 비핵화 의지가 더 강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라고 말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에 이어 7번째로 연단에 오른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한반도와 국제사회 평화안보에 중대한 도전”이라고도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날 국제사회는 단일국가로서는 해결할 수 없는 복합적인 안보위협에 직면해있다”며 “신전략개념이 반영된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나토 차원의 관심도 이러한 문제의식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과 나토는 지난 2006년 글로벌 파트너 관계를 수립한 이래로 정치·군사 분야의 안보 협력을 발전시켜왔고, 이제 대한민국이 역량을 갖춘 국가로서 더 큰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염두에 둔 듯 “새로운 경쟁과 갈등 구도가 형성되는 가운데 우리가 지켜온 보편적 가치가 부정되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라고도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와 평화는 국제사회와의 연대에 의해 보장된다”면서 “한국과 나토의 협력관계가 이런 연대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는 말로 연설을 마무리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IFEMA 앞에서 진행한 약식 회견에서도 “자유와 인권, 법치를 중시하는 규범에 입각한 질서가 존중되는 협력을 우리 나토 국가들과 인태(인도·태평양) 국가들 사이에 만들어나가야 한다”며 “그런 차원에서 이번 나토 회의 참석에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 관영매체가 한·일을 향해 나토 정상회의 참석에 대한 ‘대가’를 언급하는 상황 속에서 첫 나토 연설에 임하는 데 대한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미중 패권경쟁 격화, 우크라이나 사태 등 신냉전의 국제질서 속에서 중국을 향해서도 강한 견제구를 날리는 나토의 기조와도 맞닿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당초 개최 가능성이 불확실한 것으로 알려졌던 한·일·호·뉴 정상회동이 이날 성사된 것도 중국 견제 성격과 무관치 않다. 나토는 이날 공개한 ‘전략개념’에서 “중국의 명시적인 야망과 강압적인 정책이 우리의 이익, 안보, 가치에 도전한다”며 중국을 ‘규칙에 기초한 국제 질서를 뒤엎으려고 노력하는’ 국가로 기술했다. 우크라이나 사태를 촉발한 러시아 못지않게 중국을 위협적인 존재로 묘사한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나토 회의) 참석국 대부분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러시아 책임, 중국의 국제사회에서의 책임성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 이상으로 모든 나라가 매우 강력하게 표명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이 나토 연설에서 “새로운 경쟁과 갈등 구도가 형성되는 가운데 우리가 지켜온 보편적 가치가 부정되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고 한 것도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중국을 염두에 뒀다는 해석도 있다.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부터 일정에 이르기까지 행보 전반이 ‘반중’ 노선 강화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이 “일부 세력이 나토를 선동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 촉수를 한 걸음 더 뻗치거나 군사 동맹을 빙자해 ‘아태판 나토’를 만드는 데 결연히 반대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대(對)중국.·러시아 관계와 균형점을 어떻게 찾을지가 과제로 남은 셈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반중노선이라고 하기보다는 합의한 룰을 거스르지 않는다면 최소한 기본적인 협력관계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데 공감대가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