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이용빈 의원,“국민의힘도 5·18국가유공자 추진에 적극 나서야”

18일, 5·18민주유공자와 함께 한 ‘면(面)사무소’ 열어

 

전남투데이 안철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국회의원(광주 광산갑)은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기념일을 맞아 18일 지역사무소에서 광산 출신 5·18유공자들 등과 만나는 <면사무소>를 운영했다.

 

이번 <면사무소>는 5·18광산지회 전임회장인 조성수씨가 이용빈 의원의 국가유공자법 개정안 발의 소식을 듣고 지역사무소로 연락을 취해 마련됐다. 박찬수 김정섭 조성수 김강호 등 5·18구속부상자회 광산지회 전현직 지회장을 비롯해, 김사복추모사업회 김승필 대표, 故 안병하 치안감 부인과 아들 안호재씨, 안병하기념사업회 이주연 사무처장이 함께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극우세력은 광주 시민을 ‘폭도’로 매도한 것도 모자라, 5·18 때 광주에 없었다는 이유로 ‘가짜유공자’라 힐난하며 유공자와 가족의 사회적 명예를 짓밟고 있다”면서 “이번 국가유공자 예우법이 하루빨리 통과되어 국가로부터 민주주의에 기여한 5·18유공자들의 공헌을 인정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빈 의원은 “이번에 발의한 5·18민주유공자의 국가유공자 예우법(이하 국가유공자법)은 4·19혁명유공자처럼 국가로부터 상징적 지위를 획득하는데 목적이 있다”면서 “국민의힘이 광주와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정치적 목적의 제스츄어가 아니라 진정성 있는 행보를 보여주겠다면 법안 통과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의원은 “40여년 만에 故 안병하 치안감의 명예회복이 이뤄진 점은 매우 기쁜 일이지만, 광주시민을 도왔던 경찰들의 명예 회복 작업도 속도내길 바란다”면서 “광주의 참상을 알렸던 위르겐 힌츠펜터와 택시운전사 김사복씨의 사연으로 묘역을 찾는 이들이 많은데 두 분의 안장 문제에도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