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불매운동에 멤버십 ‘해피포인트’ 앱 사용자 감소

 

 

전남투데이 김우정 기자 |  SPC 계열사 제빵공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한 사고가 일어난 뒤 불매운동이 확산하자 SPC의 멤버십 ‘해피포인트’ 앱 사용자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26일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사망 사고가 벌어진 지난 15일 이후 해피포인트 앱 사용자 수는 감소세로 접어들었다.


사고 당일인 15일 해피포인트 앱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합산 일간 활성 이용자(DAU)는 62만8000여 명이었다가 다음 날 57만8000명으로 8% 빠졌다. 평소 60만 명 대에서 오르내리던 이 앱 사용자 수가 하루 사이 5만 명이 감소한 것은 이례적이다.


‘불매운동’ 키워드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는 등 온·오프라인에서 움직임이 커진 18일에는 54만8000여 명으로 감소세를 이어갔다. 해피포인트 앱 DAU는 19일 60만 명으로 잠시 올랐으나, 하루 만에 다시 55만5000명으로 급감한 뒤 21일에는 53만8000명으로 더 줄었다. 22일에는 53만1000명까지 곤두박질쳤다. 15일 수치와 비교해 1주일 만에 15% 넘게 줄어든 것이다. 이 앱이 지난 1년간 기록한 DAU 중 가장 낮다. 이 앱은 SPC의 정보통신기술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이 운영한다.


SPC의 배달·픽업 서비스 플랫폼 앱 ‘해피오더’도 해피포인트 앱과 비슷하게 사용자 감소 양상을 보였다. 해피오더 앱의 DAU는 15일 5만3000여 명이었다가 하락을 거듭해 20일 3만8000여 명으로 최근 1년 사이 최저치를 기록했다.


앞서 지난 15일 SPC 계열사인 경기 평택시 SPL 제빵공장에서는 20대 근로자가 빵 소스 배합 작업 도중 끼임 사고로 숨졌다. SPC는 사고 바로 다음 날 천을 둘러놓은 채 공장 라인을 재가동했고 고인의 빈소에 계열사 빵 제품 상자를 가져다 놓아 부적절한 처사라는 비판을 받았다.


사고 이후 SPC 브랜드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되자 허영인 SPC그룹 회장이 21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놨지만 이틀 만인 23일 경기 성남시 샤니 제빵공장에서 40대 근로자의 손가락이 절단되면서 사과가 무색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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