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뱀물림 사고 대처법 안내

 

선선한 날씨가 시작되는 가을철은 뱀 물림 사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시기다.


뱀은 겨울잠에 필요한 영양분을 확보하기 위해 가을에 더욱 할발하게 먹이 사냥에 나선다. 실제 가을에 뱀 포획 신고가 많이 접수되는데 등산이나 벌초 중의 뱀 물림 사고도 빈번히 일어난다.


뱀 물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산에 오를 때 잡초나 풀이 많은 곳을 긴 막대기로 헤집으며 확인하는 동작이 필요하다. 벌초 시에는 헬멧이나 장갑 등 보호장비를 착용한다. 향이 강한 로션이나 향수는 뱀을 자극할 수 있어 사용을 자제한다.


만약 뱀에게 물리면 절대 뱀을 잡으려 하지 말고 즉시 물린 장소에서 멀리 떨어져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 뒤 119에 신고한다.


물린 부위에 악세사리가 있을 경우 악세사리를 제거하고 물린 부위는 10㎝ 위(심장에 가까운 쪽)를 폭 2㎝ 이상의 넓은 끈이나 천으로 묶는다. 묶는 세기는 묶은 후 손가락 하나가 통과할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물린 부위는 입으로 빨아내거나 약물을 도포하지 않는다.


물림 사고 후에 구토를 할 수 있으므로 옆으로 눕는 자세를 취하고 구급대원이 올 때까지 환자를 관찰한다. 필요하다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


가을철에는 야산뿐만 아니라 풀숲이 있는 도심지에서도 뱀이 자주 출몰하므로 항상 주의가 필요하다. 뱀 물림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119로 신고해 응급처치를 받길 바란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