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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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소방본부, 2026년 구조·구급정책협의회 개최

2025년 성과분석 및 2026년 구조·구급 집행계획 심의 의결

전남투데이 김용희 기자 | 전라남도소방본부는 2026년 구조·구급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2025년 구조·구급 추진 성과를 점검하는 한편, 변화하는 재난환경에 대응한 정책과제를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주영국 전라남도소방본부장이 주관했으며, 소방학과 및 응급구조학과 교수 등 15명 전문가가 참석해 현장 중심의 정책방향과 개선과제를 폭넓게 논의했다. 협의회에서는 ▲2025년 구조·구급 추진 실적 및 성과 분석▲구조견·드론 연계 실종자 수색기술 고도화▲극한호우 등 기상재난 대비 인명구조 중심의 현장대응력 강화▲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내실화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실종자 수색 분야에서는 구조견과 드론을 연계한 탐색체계 고도화 방안을 중심으로 수색 효율을 높이는 방안이 논의됐고, 기상재난 대응 분야에서는 극한호우 등 급변하는 재난 양상에 맞춘 인명구조 역량 강화와 현장대응체계 보완사항을 점검했다. 또한 119구급서비스는 품질관리 체계를 더욱 촘촘히 운영해 도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주영국 전라남도소방본부장은 이번 협의회 논의 결과를 바탕

한전, 전자청구서 이용 고객 1,500만 호 돌파...고객 맞춤형 디지털 전력서비스 확대

전기요금 전자청구서 확대로 고객 편의 제고·탄소 저감 동시 실현

전남투데이 김용희 기자 | 한국전력이 전기요금 전자청구서 이용 확대를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탄소 감축이라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전은 지난 12월 19일에 서울 중구 서울본부에서 전자청구서 신청 이벤트 당첨자에게 경품 전달식을 진행하고 전자청구서 이용 고객이 1,500만 호를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체 전기사용 고객 2,500만 호 가운데 60% 이상이 종이 청구서 대신 모바일·전자 방식의 청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성과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전자청구서 신청 이벤트와 고객 서비스 개선의 결과이다. 해당 기간 동안 약 160만 명의 고객을 새롭게 전자청구서로 전환했으며, 단순한 디지털 전환을 넘어 탄소 배출 감축에도 기여하는 대표적인 ESG 실현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한전은 전자청구서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차세대 문자메시지 도입, 카카오페이 간편납부 연계 등 전자청구서 서비스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다. 아울러 2024년부터 현재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전자청구서 신청 이벤트를 진행하며 고객 참여를 유도했고, 이 과정에서 2,290명에게 다양

전라남도의회, 종합청렴도 2등급… 전국 광역의회 중 최고 등급 유지

청렴노력도 3년 연속 만점… 실천 중심 청렴정책 성과

전남투데이 김용희 기자 | 전라남도의회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해, 전국 지방의회 중 최고 수준의 청렴도를 유지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광역·기초의회를 대상으로 ▲청렴체감도 ▲청렴노력도 ▲부패 실태 평가 등 3개 영역을 종합해 실시됐으며, 평가 결과에 따라 지방의회별 청렴도 등급이 공개됐다. 전라남도의회는 2019년부터 4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을 유지해 왔고, 2024년에는 1등급을 달성한 바 있다. 2025년 평가에서는 종합등급이 2등급으로 조정됐으나 전국 광역의회 중 1등급을 받은 기관이 없어 사실상 최고 등급에 해당하며, 특히 기관의 부패방지 노력과 제도 이행 수준을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부문에서 3년 연속 만점을 기록해 실천 중심의 청렴 행정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전남도의회는 먼저, 직원 업무일지에 청렴서약서와 이해충돌방지 안내문을 상시 배치해 일상 속에서 청렴 의식을 환기하고, 설·추석 명절 기간에는 ‘청렴 실천주간’을 운영하며 청탁금지법 바로알기 홍보와 간부공무원 청렴교육을 병행했다. 또한

전남교육청, 2026년을 반부패 청렴의 해로 선포

청렴도 결과 겸허히 수용,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고강도 쇄신 대책 추진

전남투데이 김용희 기자 | 전라남도교육청은 23일 긴급상황 대책회의를 갖고,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5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청렴체감도 개선을 중심으로 한 고강도 쇄신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 전남교육청의 종합청렴도는 4등급을 기록했으며, 청렴체감도는 5등급으로 하락한 반면 청렴노력도는 3등급을 유지했다. 이중 청렴노력도는 91.6점을 받아 시·도교육청 평균(90.1점)과 전체 평균(84.8점)을 상회했으며, 전년도 점수(89.7점)보다 상승했다. 청렴노력도 부문에서는 청렴정책 추진 체계와 제도 정비, 부패 취약 분야 분석 및 개선 노력, 기관장과 고위직의 청렴 실천 의지, 부패 유발 요인 정비 등에서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도교육청은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청렴정책의 실행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다만 전남교육청은 이번 평가의 청렴체감도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학교운동부 운영과 공사 관리, 예산 집행 등 일부 업무 분야를 중심으로 정책 방향을 ‘현장에서 체감하는 변화’에 두고 청렴정책이 문화로 안착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