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일상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주민친화형 복합변전소 건설

전력망 적기 확충을 위한 변전소 대국민 인식개선 및 주민수용성 확보방안 마련
변전소·사옥 통합건설 확대 및 편의시설 포함 등 주민친화형 변전소 모델 개발
변전소 외관 개선 및 친환경 전력설비 도입으로 랜드마크化

 

전남투데이 김윤걸 기자 |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은 19일 변전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주민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미래형 변전소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한전은 향후 건설되는 변전소는 사옥과 변전소 기능을 통합하고 미관을 개선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도록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전력설비 전자파에 대한 과도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주민신뢰를 강화하여 전력망 적기 확충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기존에는 사옥과 인근 변전소의 입지선정, 부지매입, 설계 및 시공 등을 개별 시행했으나, 앞으로는 「(가칭)복합변전소 심의위원회」를 운영해 사옥과 변전소의 기능을 통합한 복합변전소로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변전소에 한전 직원이 상시 근무하게 되면 설비운영 효율성 제고, 전자파 불안감 해소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사업지연의 주요 원인인 변전소 건설반대 민원에도 예방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 한다.

 

한전은 입지선정 단계부터 지자체 및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변전소 부지 내에 공원, 주차장, 체육문화시설 등을 필수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변전소는 단순히 에너지 공급만을 위한 시설이 아니라, 지역 사회와 소통하고 공존하는 일상공간이라는 새로운 인식을 계속 확대해 갈 계획이라 밝혔다.

 

한전은 변전소가 미관을 해친다며 건설을 반대하는 주장도 종종 있었으나, 독특한 조형미로 주목받는 해외의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해, ‘변전소가 곧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건축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갈 것이라 말했다.

 

특히, 인구가 많고 홍보효과가 큰 지역부터 랜드마크형 변전소 모델을 우선 적용해 나가겠다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동철 사장은 “변전소는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필수 인프라”라고 강조하면서 “이제는 변전소를 근린생활시설로 보는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거듭 말했다.

 

한전 관계자는 "앞으로 한전은 변전소에 대한 불필요한 민원과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한전 본연의 업무인 전력망 적기 건설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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