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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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시대 농업용수 관리, ‘농어촌물포럼 토론회’서 모색

농어촌물포럼, ‘2025년 제 1차 토론회 「썰전」’ 성황리에 개최 농식품부·공사·학계 등 전문가 총출동… 농지 침수 대응, 인공지능 기반 범용농지 전략 논의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농어촌물포럼(공동위원장 맹승진)이 주최하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어기구 위원장, 한국농공학회, (사)한국쌀전업농중앙회, (사)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사)한국들녘경영체중앙연합회 등이 주관한 ‘2025년 농어촌물포럼 제1차 토론회 「썰전」’이 3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기후 위기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기반의 범용농지 물관리 기술과 농지 상습침수의 원인과 대책 등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농업용수 관리에 대한 정책 방향과 기술적 해법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어기구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오늘 토론회에서 제시된 제도적 개선 방안이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정부 정책에 부합하도록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회는 ▲농지 상습침수의 원인과 대책 ▲통합물관리를 위한 지능형 인공지능 기반 범용농지 ▲인공지능 기반 범용농지 관수전략 및 원예작물 재배 실증 사례에 대한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발제자인 안현욱 충남대학교 교수는 ‘농지 상습침수의 원인과 대책’을 주제로 발표하며 정밀 수리해석과 배수 인프라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광주광역시, 모든 시민에 소비쿠폰 18만⁓53만원 지급

1차, 일반 18만‧차상위 33만‧기초수급 43만원…7월21⁓9월12일 신청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광역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으로, 모든 시민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오는 21일부터 지급한다. 소비쿠폰은 1, 2차로 나눠 지급되며, 1차는 7월21일부터 9월12일까지 일반 시민은 18만원, 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은 33만원, 기초생활수급자는 43만원이 각각 지급된다. 2차 지급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이 추가로 지급된다. 신청은 9월22일부터 10월31일까지다. 2차 지급 관련 세부사항은 추후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광주상생카드(선불) 중 선택해 지급된다. 소비쿠폰 사용은 11월30일까지 광주지역 연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 일부 업종에서는 사용이 제한되며, 기한 내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 소멸된다. 지급대상자 선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 국민신문고나 주민센터를 통해 이의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은 카드사 누리집이나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할 수도 있다. 광주상생카드(선불)는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농어촌공사, ‘선제적 녹조 대응’으로 ‘깨끗한 농업용수’ 공급 박차

여름철 녹조확산 대비해 전국 354개 저수지 예찰 강화 사물인터넷(아이오티) 기반 실시간 감시와 더불어 물리·화학적 제거 추진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중)는 농업인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깨끗한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선제적 녹조 대응’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최근 짧은 장맛비 이후 이어진 폭염으로 수온이 상승하면서 녹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농업용 저수지의 경우, 물 흐름이 정체된 경우가 많아 녹조가 빠르게 확산할 우려가 있다. 공사는 녹조 피해를 최소화하고 깨끗한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예찰부터 제거에 이르는 선제적 녹조 대응 체계를 가동한다. 6월부터 8월까지를 ‘녹조 예찰 강화 기간’으로 지정했으며, 전국 354개 농업용 저수지를 대상으로 월 2회 이상 현장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다. 90개 주요 저수지에 대해서는 사물인터넷(아이오티) 센서를 설치해 수온, 탁도, 오염도 등을 실시간 감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녹조 발생 징후를 조기에 포착하고 대응하고 있다. 모니터링 과정에서 녹조가 확인되면 발생 수준에 따라 ‘관심-주의-경계-심각’의 4단계로 구분해 대응하며, 화학적 제거와 물리적 차단을 병행해 녹조 확산을 억제하고 있다. 단계별로 녹조 제거제를 살포하고, 녹조 제거선과 조류 차단막을 활용해 녹조의 원인인 조류 번식을 차단

전남대, 국방 무인체계용 파워팩 기술 고도화 착수

‘하이브리드 파워팩 전주기 관리 특화연구센터’ 2단계 사업 본격 시작

전남투데이 손영욱 기자 | 전남대학교가 차세대 무인무기체계 전력 공급을 위한 전기 추진 시스템 기술 고도화에 본격 착수했다. 전남대는 7월 4일 용봉홀에서 ‘하이브리드 파워팩 전주기 관리 특화연구센터 2단계 착수회’를 개최하고, 파일럿 공정 기술 개발, 실증 및 전주기 통합관리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한 2단계 연구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착수회의에는 전남대 고성석 연구부총장, 국방과학연구소 최유송 부장 및 방위사업청 관계자, 참여 연구기관 소속 교수 및 전문가, 산업계·공공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국방 기술과 지역 산업의 연계 강화 및 실증 연구의 출발을 함께했다. 하이브리드 파워팩 특화연구센터는 전남대학교가 2022년 국방과학연구소 기초연구 특화연구센터 공모에 선정되며 출범한 초대형 국책 연구사업이다. 총 10년(108개월)간 약 201억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며, 전남대를 중심으로 전국 6개 대학과 2개 연구소가 참여해 미래 무인체계용 에너지 솔루션의 전주기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2단계 연구에서는 전기추진형 무인무기체계에 탑재 가능한 고효율 연료전지(URFC)와 고출력 이차전

전남도, 2026년 섬의 날 행사 여수서 열린다

여수세계섬박람회 연계 글로벌 해양관광도시 도약 기대

전남투데이 손영욱 기자 | 전라남도는 행정안전부의 ‘제7회 섬의 날 행사’ 개최지로 여수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제7회 섬의 날 행사는 2026년 8월 6일부터 4일간 여수세계박람회장 일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정부 기념식, 지자체 홍보 전시관, 해양레포츠 체험, 섬주민 대동제, 섬마을 민속촌, 금오도 비렁길 트레일러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행안부는 섬을 보유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개최지를 공모, 전문가와 현장심사, 발표심사를 거쳐 여수의 교통 접근성, 숙박·관광 인프라, 국제행사 개최 경험,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와 연계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여수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다도해해상국립공원과 한려해상국립공원이 함께 위치한 도시로, 365개의 크고 작은 섬이 있다. 세계적인 케이(K)-관광 섬 거문도, 남해안 대표 트레킹코스 금오도 비렁길, 바다 위 정원박물관 손죽도, 예술 치유의 섬 장도 등 천혜의 자연경관과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자랑한다. 올해 행안부가 선정한 찾아가고 싶은 섬에 여수 대경도, 안도, 백야도, 낭도, 하화도 등 9개 섬이 이름을 올리는 등 여수는 대한민국 대표 섬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박영채 전남도 해양수산국

GICON, 수도권 테크콘텐츠 기업 잇단 유치 성공

오아시스스튜디오‧루이웍스미디어와 협약…일자리 90개 창출

전남투데이 안철우 기자 |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경주, 이하 GICON)은 광주광역시와 함께 3일 광주광역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주식회사 오아시스 스튜디오, 주식회사 루이웍스미디어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오아시스 스튜디오는 2022년에 설립된 시각특수효과(VFX) 전문기업으로, 디즈니+ ‘커넥트’, 넷플릭스 ‘종이의 집 Part 2’, JTBC ‘나쁜 엄마’ 등 글로벌 플랫폼에서 주목받은 VFX 콘텐츠를 제작해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광주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60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루이웍스미디어는 ‘피지컬: 100’,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 등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끈 예능 콘텐츠를 제작해 온 기획·제작 전문기업으로, 본사를 광주로 이전하고 30명의 지역인재를 채용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협약을 계기로 ▲광주광역시: 기업 이전 관련 행정‧재정적 지원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인프라(시설‧장비) 활용 및 지역 인재 채용 지원 ▲오아시스 스튜디오: 자회사 설립 및 고용 창출 ▲루이웍스 미디어: 본사 이전 및 고용 창출 등 전략적 협업을 추진한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투자진흥지구 제도를 활용하여 문화콘텐츠 강소기업과 전략기업 발굴을 적극적으로

한전KDN, 청렴목 식수와 청렴 Live 교육으로 청렴 Week 마무리

흰배롱나무처럼, 청렴이 뿌리내리는 조직문화 조성으로 청렴문화 확산 모색

전남투데이 김윤걸 기자 | 한전KDN(사장 박상형)은 지난 6월 23일부터 30일까지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소재한 본사에서 ‘청렴 OK! KDN!’의 구호를 건 청렴 Week 캠페인을 시행하고 마지막 날 청렴을 뿌리내리겠다는 의지를 담은 청렴목(木) 식수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 Live 교육을 진행했다. 한전KDN의 청렴 Week 캠페인은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과 윤리경영 실천 의지를 되새기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경영진과 노조위원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그 의미를 더했다. 캠페인은 지난 6월 23일 출근하는 임직원들에게 사과 등 간식을 나눠주며 시작을 알리고 ▲직장 내 괴롭힘·성희롱 예방 교육 ▲윤리경영담당자 워크숍 ▲청렴목 식수 ▲국민권익위원회 청렴 Live 등 교육을 진행하고 본사 1층 로비에 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청렴 북콘서트 ▲청렴 골든벨 ▲청렴 다짐잇기 ▲청렴 네컷 촬영 ▲청렴 마스코트 선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면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으로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캠페인의 절정은 노동조합과 회사가 함께 진행한 청렴목(木) 식수로 ‘약 100일간 꽃이 피는 지속성과 매년 껍질을 벗어내 매끈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