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프랑스 시리즈 마니아 한국공동관 및 쇼케이스 운영

지난 25~27일, 유럽 최대 규모 시리즈물 행사서 약 365억 원, 120건 수출 상담 성과
<내가 죽기 일주일 전>, <옥씨부인전>, <커넥션> 등 9개 작품 쇼케이스 선보여
프랑스국립영화영상센터 협력으로 유럽 방송 관계사 대상 BCWW 사전 홍보 전개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프랑스 릴에서 열린 ‘시리즈 마니아(Series Mania) 2025’에서 지난 3월 25~27일 사흘간 한국공동관 및 쇼케이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지난 21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된 시리즈 마니아는 2010년에 시작해 16주년을 맞은 유럽 최대 규모의 시리즈물 행사다. 전 세계 감독, 작가, 시청자가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드라마 시리즈 시사회, 콘퍼런스, 토론회,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 국내 방송영상 기업 8곳 참가, 콘텐츠 판매·공동제작·리메이크·투자 등 다방면 협력 모색

 

콘진원이 운영한 한국공동관에는 ▲씨제이이엔엠(CJ ENM) ▲히든시퀀스(Hidden Sequence) ▲케이비에스 미디어(KBS Media) ▲케이티이엔에이(KT ENA) ▲엠비씨(MBC) ▲미스터로맨스(Mr.Romance) ▲에스엘엘중앙(SLL) ▲스튜디오에스(Studio S) 등 총 8개사가 참가해 한국의 우수한 방송영상 시리즈물을 소개했다.

 

올해 한국공동관은 글로벌 주요 방송 채널사, 제작사, 플랫폼사 등 현지 바이어들과 활발한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120건의 수출 상담과 약 2,483만 달러(약 365억 원 상당) 규모의 상담액을 기록했으며, 콘텐츠 판매, 현지 공동제작, 리메이크, 투자 등 K-시리즈물의 글로벌 진출을 활발하게 논의했다. (*환율 약 1,471원 기준으로 환산)

 

 

■ 한국 방송영상 시리즈물 집중 조명한 쇼케이스 성료… 현지 관계자 호응 이끌어

 

25일에는 국내 시리즈물 홍보를 위한 ‘COMING NEXT FROM KOREA’ 쇼케이스가 열렸다. ▲<내가 죽기 일주일 전> ▲<24시 헬스클럽> ▲<옥씨부인전> ▲<커넥션> 등 한국의 저력있는 9편의 시리즈물을 선보였으며, 관객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히든시퀀스 이재문 대표는 “콘진원 지원 덕분에 올해 시리즈 마니아에 처음 참가해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방송영상 관계자들과 실질적인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K-시리즈물의 리메이크 및 공동제작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했으며, 유럽 시장 진출에 대한 실질적인 기대감을 갖게 됐다”라고 참가 소감을 전했다.

 

■ 콘진원, BCWW 글로벌 인지도 제고 위한 유럽 현지 맞춤형 홍보 전개

 

또한 콘진원은 프랑스국립영화영상센터(CNC)와 협력해 유럽 방송영상 관계자를 대상으로 ‘국제방송영상마켓(이하 BCWW) 2025’ 홍보 피칭을 진행했다. 이번 피칭에는 유럽 주요 방송사 및 콘텐츠 기업 관계자가 다수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BCWW 2024의 주요 성과와 2025년 추진 계획을 공유하며 현지 업계의 높은 관심을 끌어냈다.

 

콘진원 박인남 방송영상본부장은 “이번 프랑스 시리즈 마니아 참가는 유럽 방송시장 내 한국 시리즈물에 대한 높은 수요와 관심을 확인한 계기”라며, “올해 9월에 개최하는 BCWW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 마켓 참가를 통해 K-콘텐츠 글로벌 유통과 현지화 등 해외 시장 진출 기회를 적극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향후 진행되는 콘진원의 2025년 방송영상콘텐츠 해외전시마켓 참가 지원사업의 모집공고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과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 누리집(www.welcon.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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