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은 8일 화순군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구종천)과 ‘지역 문화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 공동 발굴을 비롯해 콘텐츠 기획, 축제 운영, 인력 교류 등 실질적인 협력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상호 교류 기반을 구축하였다. 협약의 내용은 ▲문화·관광자원 공동 발굴 및 홍보 ▲문화행사 및 축제 공동 기획·운영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 ▲인적·물적 자원 및 정보 교류 ▲문화 및 관광 관련 공동 연구·교육 ▲기타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사업 등이다. 광주문화재단 노희용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문화도시 광주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간직한 화순이 문화 및 관광의 가치를 공유하는 출발점”이라며 “협약 체결을 계기로 지역 간 문화교류를 확대하고, 문화·관광산업 기반을 조성하는 등 연계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경주, 이하 GICON)은 5월 2일(금) 광주실감콘텐츠큐브(이하 GCC) VX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실감형 융복합 공연 <무등, 바다와 대지의 노래>이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아트주가 기획·제작하고, 미디어아티스트 신도원 작가가 총연출을 맡았다. 문화체육관광부, 광주광역시, GICON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으며, GICON이 주최를 맡았다. 본 공연은 광주의 상징인 무등산을 배경으로 고려 말 충신 정지 장군, 임진왜란 의병장 김덕령, 그리고 5·18 민주화운동까지 이어지는 광주의 저항과 평화의 역사를 홀로그램, 레이저, 3D 스캔, 생성형 AI 등 첨단 기술과 라이브 음악 및 무용을 융합해 예술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200여 명의 시민들이 현장을 찾아 몰입형 무대와 생생한 퍼포먼스를 관람하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공연 후 실시된 관람객 만족도 조사에서는 ▲공연 만족도 평균 4.6점(5점 만점) ▲재관람 의사 4.6점(5점 만점) ▲추천도 9.3점(10점 만점) 등 전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세계적으로도 손색없는 작품”, “새로운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 전통문화관은 오는 5월 11일(일) 오후 1시, 2025년 첫 번째 프로그램 ‘PLAY 무등풍류 뎐 2025’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암행어사, 변사또를 찾아라!’라는 주제로 관람객들에게 조선시대 마을의 일상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역사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PLAY 무등풍류 뎐 2025’은 조선시대의 절기와 명절, 당시의 생활상을 현대적으로 재현한 융복합 전통문화 프로그램으로, 조선시대 마을을 배경으로 암행어사가 탐관오리 변사또를 단죄하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은 도사, 떡장수, 소리꾼 등 조선시대 인물로 분장한 배우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엽전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 엽전은 체험활동이나 기념품 교환 등에 사용 가능하다. 이 외에도 떡메치기 체험과 함께 인절미, 절편 등 전통 간식을 맛 볼 기회와 창포비누 만들기, 한지공예 등 창의력을 자극하는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투호놀이, 소고놀이, 판소리 배우기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오후 3시부터는 조선시대 마을 분위기와 어우러진 전통음악 및 연희 공연이 펼쳐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이 광주 지역 서점의 인문 도시 거점화를 위한 ‘2025 지역서점 활성화 지원사업 - 책으로(路)’에 참여할 지역 서점 공모가 지난 2일부터 시작됐다. 서점을 매개로 지역을 걷고 읽는 길을 만들어 보자는 의미를 담고 있는 ‘책으로(路)’는 2024년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광주광역시와 광주문화재단에서 신규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시민과 가장 가까운 책의 공간인 지역 서점이 단순한 책 판매처를 넘어 이웃과 소통하고, 지역 문화를 공유하는 따뜻한 ‘사랑방’이자 인문 문화 플랫폼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본 사업의 핵심이다. 이번 공모는 서점의 기획 역량과 운영 방식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첫 번째 유형은 ‘인문프로그램 기획 서점’이다. 본 유형은 서점이 주체가 되어 책을 중심으로 한 인문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방식으로, 운영 횟수는 3회차 이상이며, 횟수 중 80% 이상은 서점 공간에서 진행하는 조건이다. 강연, 북토크, 영화・음악 등 타 장르와 협업을 통한 다양한 형태로 기획 가능하며, 지역과 연결된 주제를 1회 다뤄야 한다. 선정된 서점은 신청 내용 및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경주, 이하 GICON) 지역창업특화지원 사업에 참여 중인 입주기업 ‘모이즈(MOIZ)’가 (구)광주적십자병원에서 체험형 전시 「멈춘 공간의 이야기, 그리고 새로운 시작」을 개최한다. 전시는 5월 3일부터 31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되며, 시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광주광역시 민주보훈과와 5·18기념재단이 주최·주관하고, 대한적십자사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협조한다. 전시장인 (구)광주적십자병원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부상자 치료와 시민 헌혈이 이루어졌던 상징적인 공간이다. 모이즈는 공간의 역사성을 살려 응급실, 중앙복도, 영안실, 중앙현관 등 병원 내부를 전시 장소로 활용하고, 그 안에 당시의 기억을 예술적으로 담아냈다. 야외마당에는 관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도 마련돼,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창의적인 전시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한편, 이번 전시를 기획한 ‘모이즈’는 콘크리트를 소재로 도시의 기억을 예술로 풀어내는 지역 창작기업으로, 지역성과 역사성을 융합한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대표작 '콘크리트 보이스'는 인터랙티브한 방식으로 시민들의 생생한 증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은 오는 5월 15일부터 29일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30분, 빛고을아트스페이스 5층 소공연장에서 올해 첫 ‘목요콘서트’를 개최한다. ‘목요콘서트’는 3주간 매주 목요일에 열리는 공연으로, ▲1회차 ‘펠리체앙상블’의 창작 가곡 무대 ‘시 문학파, 노래가 되다’ ▲2회차 ‘랑데부’의 ‘Rendezvous with Jazz–시간 속의 음악 여행’ ▲3회차 ‘러브어스앙상블’의 ‘소통과 감동이 있는 클래식 산책’ 무대로 꾸며진다. 1회차(15일) 공연은 ‘펠리체앙상블’의 ‘시 문학파, 노래가 되다’로, 박용철·이수복·김윤식·김현구 등 호남을 대표하는 시 문학파 시인들의 작품을 재해석하여 문학과 음악이 어우러진 깊은 울림을 관객에게 선사한다. ‘펠리체 앙상블’은 이탈리아어로 ‘행복’을 뜻하는 ‘Felice’에서 따온 의미로, 2017년 창단 이후 역사 속 인물을 음악으로 조명하는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이며 공연문화 활성화에 힘써왔다. 출연진은 소프라노 김명선·조안나, 메조소프라노 김유정, 테너 박영권, 바리톤 황진원, 피아노 이숭규이다. 2회차(22일) 공연은 ‘랑데부’의 ‘Rendezvous with Ja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 전통문화관은 오는 5월 10일 토요 상설공연(오후 3시, 5회차)과 희경루 풍류소리(오후 4시, 2회차) 무대를 선보인다. 토요 상설공연 <봄꽃 마중> 5회차 토요 상설공연의 주제인 <봄꽃 마중>은 피어나는 봄꽃을 감상하며 따뜻한 봄의 시작을 맞이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보통 ‘마중’이라는 단어는 사람을 맞이하는 의미로 사용되지만, 이 경우에는 봄꽃이 피어나는 순간을 기쁘게 맞이하는 마음을 나타낸 상징적인 표현이다. 이번 공연을 이끌어갈 ‘화양연화(花樣年華)’팀은 동양음악의 정서와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익숙해진 서양음악 형식을 조화시켜, ‘지금 이 순간을 사는 우리를 가장 아름답게 빛나게 하자’는 철학을 담아 음악을 창작하고 연주하는 퓨전국악밴드이다. 이번 무대에서는 ‘푸른들판’의 서정적인 선율을 시작으로, ‘꽃타령’과 ‘사랑가’의 흥겨운 가락이 전통의 정서를 전하며, ‘숲속의 왈츠’에서는 동화 같은 분위기로 관객을 매료시킨다. ‘토끼아니오’의 재치 있는 해석과 ‘퓨전아리랑’의 창의적인 편곡은 친숙함 속 새로움을 더하고, ‘꽃비 내리는 날’과 ‘아리아리랑’에서는 감성적인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 전통문화관은 오는 5월 3일 오후 3시, 네 번째 토요 상설공연 무대를 선보인다. 첫 번째 무대는 국가무형유산 가야금산조 및 병창 전수자인 김란희 씨의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연주다. 김죽파류 가야금산조는 가장 활발하게 연주되는 산조 가운데 하나로,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세산조시의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다채롭게 변화하는 조성과 섬세하면서도 풍부한 농현, 그리고 세산조시 대목에서 변청 강산제를 활용해 담백하게 마무리하는 점이 특징이다. 김란희 씨는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전수자로, 김죽파류 가야금산조를 중심으로 깊이 있는 전통 연주 세계를 펼쳐왔다. 2017년 제5회 죽파가야금경연대회 대학부 대상, 2018년 고령전국우륵가야금경연대회 대학부 은상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독주회를 통해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였다. 단단한 내공과 섬세한 감성으로 전통 가야금의 미를 현대 무대에 재현하고 있다. 두 번째 무대는 소리꾼 기태희 씨의 판소리 무대다. 전남대학교 국악과를 졸업한 기태희 씨는 깊이 있는 소리와 탄탄한 기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판소리 전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경주, 이하 GICON)은 4월 30일 광주실감콘텐츠큐브에서 ‘제2기 시민자문위원 위촉식’을 개최하고, 정책·콘텐츠·디지털 3개 분과로 구성된 시민자문위원 24명을 공식 위촉했다고 밝혔다. GICON 시민자문위원회는 광주시 정보문화산업 발전을 위하여 기관 활동과 주요 사업에 대한 시민 의견을 청취하고 지역 내 관련 현안들을 파악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구성됐다. 제2기 위원들은 2025년 GICON 주요 사업과 관련해 자문회의와 기관 행사에 참여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실질적인 자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정책, 콘텐츠, 디지털 등 각 분과별로는 ▲광주형 정보문화산업 정책 제안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및 자문 ▲디지털 기반 지역문제 해결 아이디어 제안 등 분야별 전문성과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위촉장 수여와 함께 각 분과별 간담회를 통해 올해 운영 방향과 활동 계획을 공유하고, 각 분과 실무 담당자들과 협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경주 원장은 “청년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시민들이 함께해 주신 데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시민자문위원들의 목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이 ‘찾아가는 문화공연 「당신곁에」’ 5월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5월 공연의 테마는 ‘사랑과 희생’을 주제로 한용운 시인의 구절을 인용해,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이다. 편안하고 따뜻한 공연부터 광주 역사 인물을 소재로 한 뮤지컬, 신나는 댄스무대까지 다채로운 구성으로 시민들을 찾아가며, 광주예술의전당(전당장 윤영문)과 협력하여 시립소년소녀합창단과 시립국악관현악단의 무대도 야외에서 즐길 수 있다. 동구 ACC상상마당에서는 3일 오후 4시 30분, ‘조이밴드’의 <신나는 세계 민속음악여행>이 80분간 펼쳐진다.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음악을 연주하는 ‘조이밴드’는 이번 공연에서 아일랜드의 민속악기 틴휘슬, 서양 타악기 카우벨 등 연주와 함께 요들송 무대를 선보인다. 같은 날 같은 시간, 남구 진월동 푸른길공원에서는 ‘아리랑밴드’가 <도심 속 푸른숲길 따라 힐링콘서트>를 통해 7080음악 라이브, 통기타와 색소폰 연주, ‘아름다운 강산’ 등 익숙한 명곡들로 관객들과 소통한다. 이어 17일에는 ‘광주포크음악협회’가 <콘서트-Folk타임슬립>을 열어, 대학가요제 출신 보컬과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2025 K-콘텐츠 수출 마케터 양성 교육’에 참여할 교육생을 오는 5월 25일까지 모집한다. 콘진원은 2022년부터 ‘K-콘텐츠, 세계를 연결하다(Content Connects World, CCW)’라는 표어 아래 콘텐츠 수출과 마케팅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를 양성해왔다. 이번 교육은 콘텐츠 수출 실무 능력은 물론, 글로벌 시장 이해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교육과정에서 교육생 평균 만족도 91점을 기록했고, 신규 교육생 중 43%가 인턴십 등 실무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해 콘텐츠 산업 현장을 직접 체험한 바 있다. 올해 4기를 맞은 이번 교육은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진행되며, 콘텐츠 수출·마케팅 분야 취·창업을 희망하는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신규 인력 70명과 콘텐츠기업에서 향후 수출‧마케팅 업무를 담당할 현업인 30명 등 총 100명 내외를 선발하여 진행된다. 정규과정은 크게 세 가지로, ▲이론과 실습으로 글로벌 마케팅 전략기획·사업모델 등을 배우는 기본교육 ▲해외 콘텐츠 시장 분야별 수출‧마케팅 현업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광주문화기관협의회 소속 16개 기관이 ‘2025 광주 방문의 해’를 기념해 릴레이 이벤트 '광주가 왔다! 광주문화기관협의회가 함께 한다!'를 본격 시작했다. 이번 자체기획 릴레이 이벤트는 ‘2025 광주방문의 해’를 기념, 홍보 효과 확대를 위해 추진됐다. ‘광주방문의 해’ 슬로건을 활용해 '광주가 왔다! 광주문화기관협의회가 함께 한다!'로 이벤트 명칭을 정했다. 진행방법은 ‘방문의 해’ 슬로건 판넬에 16개 기관장이 직접 ‘응원 문구’를 적고, 찍은 사진을 기관별 sns에 게시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벤트는 광주문화기관협의회 간사기관인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를 시작으로 광주관광공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예술의전당, 광주비엔날레 등 순서에 상관없이 릴레이로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이벤트에 참여한 기관은 13개 기관이다. 기관장이 ‘광주방문의 해’를 기념해 작성한 ‘응원 문구’는 ▲“오세요! 광주로~ 예술의 도시”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 ▲“인자 여러분 차례구만. 광주로 오랑께!” 광주관광공사(사장 김진강) ▲아시아 최고 예술기관인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꼭 오세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전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