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서귀포시, 2025 서귀포시 주민자치위원 공개모집

 

전남투데이 천세두 기자 | 서귀포시는 지역의 주민자치 활성화와 지역의 발전을 위해 활동할 2025 서귀포시 주민자치위원을 11월 18일부터 11월 29일까지 공개모집한다.

 

2024 서귀포시 주민자치위원은 총 318명으로 구성할 계획이며, 당연직 위원(이통장협의회장) 13명을 제외한 공모직 305명을 지역대표, 직능대표, 일반주민 분야별로 모집한다.

 

분야별 공개모집인원은 지역대표 92명, 직능대표 53명, 일반주민 160명이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19세 이상 피선거권이 있어야 하며 관할 구역 내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주민으로 접수일 기준 2년 이내 주민자치학교 교육을 4시간이상 이수해야 한다.

 

현재 서귀포시 주민자치학교 교육은 온라인 강의로 운영 중에 있으며 서귀포시 온라인 주민자치학교에서 교육시간을 이수하면 된다.

 

선정절차는 읍면동에서 서류심사 및 자격심사를 거쳐 모집정원 초과 시 공개추첨을 하고 미달 시에는 읍면동장이 추천하여 12월 중 최종 주민자치위원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주민자치위원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임기는 2025년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2년이다.

 

주민자치위원 공개모집 신청은 공개모집 신청 서류를 지참하여 거주지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 접수하면 된다.

 

제출 서류는 공개모집 신청서, 이력서, 주민자치학교 과정 이수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이수증 등), 주민등록초본, 피선거권 결격사유 부존재 확인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이다.

 

서식은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며, 서귀포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하여 제출 가능하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마을의 현안의 현안과 의제를 논의하고 해결하는 주민의 대표 기구로써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지역주민이 많이 참여해야 한다.”며 읍면동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포토뉴스

더보기